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먹통’ 사태를 강하게 질타하고 대책을 주문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최근 백신 예약시스템 오류 및 마비와 관련하여 아이티(IT) 강국인 한국의 위상에 걸맞지 않는다며 참모들을 질책하고 강력한 대응책을 요구했다”고 대통령 지시사항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예약시스템의 원활한 가동을 위해 질병관리청뿐 아니라 전자정부를 담당하는 행정안전부와 아이티를 담당하는 과학기술정통부 등 전문 역량을 갖춘 부처와 범정부적으로 대응하라고 했고, 청와대에서는 사회수석실과 과학기술보좌관실 등이 긴밀히 협력해 신속한 해결책을 모색하라고 지시했다.
앞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누리집은 지난 19일 밤 백신을 예약하려는 사람들이 몰리면서 시스템이 다운됐다. 정부는 대응책 마련에 나섰지만 20일 밤에도 사전예약 누리집에 사람들이 몰리며 접속이 지연되는 불편이 속출했다.
문 대통령이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질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20년 2월 마스크 대란 때도, 2020년 10월 백신 도입 지체 때도 문 대통령은 참모와 정부 부처를 채근했었다. 마스크 대란 때는 ‘제대로 준비도 하지 않고 국민들에게 구입이 가능하다고 알리면 어떻게 하냐’고 참모들을 강하게 질책했다. 백신 도입 지체 때는 “대강대강 생각하지 마라”고 참모들에게 말하기도 했다.
특히 이번 백신시스템 먹통은 지난 2월 마스크 대란을 떠올리게 만든다. 당시에도 정부가 마스크 공급 물량이 충분하다고 밝혔지만 국민들이 약국을 찾아도 마스크를 못 구해 발을 동동 굴렀다. 이번에도 마찬가지였다. 정부는 접종 대상자들을 위한 백신은 충분하다고 했지만, 백신예약시스템에 몰려든 경쟁은 치열했다. 예약시스템에 들어와 튕겨 나가거나, 몇시간씩 접속을 기다려야 하는데도 시민들은 온라인상 끝없는 줄을 섰다. 정부가 백신 물량을 충분히 확보했다는 신뢰가 충분치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질병청은 방역이 전문이고 아이티 전문이 아니어서 협업을 잘 해야 하는데, 아이티 관련 부처가 가진 자원과 네트워크가 활용되지 않는다고 질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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