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대통령실

“야당이 발목 잡아” vs “국정무능 남 탓 하나”…낮은 지지율, 왜?

등록 2023-06-03 20:39수정 2023-06-04 13:50

대통령실, ‘야당 발목잡기’도 낮은 지지율 원인 지목
민주 “시험점수 나쁘다고 친구·학교 탓 파렴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사회보장 전략회의에서 회의 자료를 살피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사회보장 전략회의에서 회의 자료를 살피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연합뉴스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이 윤석열 대통령 집권 1년차 지지율이 낮은 이유 중 하나로 “거대야당이 발목잡기를 하고 있다”고 지목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국정 무능을 남 탓으로 돌리는 못된 버릇이 지지율이 낮은 이유”라고 비판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3일 서면 브리핑에서 “국민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 무능을 지적하는데 대통령실은 지적하는 손가락만 타박하고 있으니 한심하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낮은 국정 지지율은 본분은 다하지 않으면서 모든 책임을 남 탓으로 돌리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시험공부는 제대로 하지 않고 점수가 잘 안 나왔다고 친구 탓, 학교 탓을 하는 것은 파렴치하다. 이러다 채점한 선생님까지 탓하겠다”고 덧붙였다.

강 대변인은 “국정 운영 평가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평가이지 전 정부나 야당에 대한 평가가 아니다”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받은 낮은 점수는 그 누구도 아닌 본인의 탓”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1년, 민생과 경제는 내팽개치며 불통으로 일관했고, 오로지 권력 장악에만 골몰한 결과다. 외면한다고 사라지지 않는 냉정하고 준엄한 국민의 평가”라고 꼬집었다. 또 “잡을 발목이라도 정부가 내놔야 야당이 잡든 말든 한다”며 “1년 내내 문재인 정부 탓하며 정적 제거 수사에만 골몰한 윤석열 정권 탓에 야당은 잡고 싶어도 잡을 발목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이 수석은 전날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전국 당협위원장 워크숍에 강연자로 나서 ‘집권 1년차 윤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의 이유로 “지난 대선에서 굉장한 양자 구도의 대선을 치렀다. 저희를 지지하지 않은 진보 지지층이 여전히 안티세력화돼 있고, 국회 여소야대 상황에서 거대야당이 발목잡기를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손지민 기자 sjm@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도로 친윤’ 국힘…이철규 원내대표 밀며 “욕먹어도 단일대오” 1.

‘도로 친윤’ 국힘…이철규 원내대표 밀며 “욕먹어도 단일대오”

조국혁신당 원내대표에 황운하…10분 만에 만장일치로 2.

조국혁신당 원내대표에 황운하…10분 만에 만장일치로

진성준 “윤, ‘망나니 칼춤’ 류희림 해촉하고 언론탄압 사과해야” 3.

진성준 “윤, ‘망나니 칼춤’ 류희림 해촉하고 언론탄압 사과해야”

이재명 “채상병 특검 수용” 공개 압박…‘윤-이 회담’ 최대 화두 됐다 4.

이재명 “채상병 특검 수용” 공개 압박…‘윤-이 회담’ 최대 화두 됐다

“식물대통령 절감할 것…윤 대통령, 임기 1년 단축해야” [막전막후] 5.

“식물대통령 절감할 것…윤 대통령, 임기 1년 단축해야” [막전막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