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안철수 의사 표명에…윤석열 쪽 “총리 인선 속도…4월 초 발표”

등록 2022-03-30 10:26수정 2022-03-31 02:32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29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간사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29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간사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쪽에서 4월 초 새 정부 국무총리 후보를 발표를 목표로 인선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김은혜 당선자 대변인은 30일 서울 통의동 인수위위원회에서 열린 오전 브리핑에서 ‘4월3일 총리 후보를 발표할 수 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전날 안철수 인수위원장의 뜻이 (윤 당선자에게) 전해졌고 (이에 따라 인선에) 지금부터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안 위위원장은 전날 윤 당선자와 만나 국무총리를 맡지 않겠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총리 발표) 마지노선으로 4월 초를 넘기지 않도록 하겠다”며 “전날 윤 당선자와 안 위원장의 만남으로 인해 사실상 당선자의 총리 인선에서는 프리 핸드(재량권)를 준 것이기 때문에 속도가 나기 시작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거 같다”고 밝혔다. 총리 후보가 3배수냐, 5배수냐는 질문에는 “압축 과정이 진행 중”이라고 답했다.

윤 당선자 쪽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비판에는 생각이 다르다는 뜻을 내비쳤다. 김 대변인은 “장애인 분들의 이동권 문제는 20년 넘게 간절하게 바라왔던 것”이라며 “윤 당선자도 선거 과정에서 저상버스 등 장애인 이동권을 확보하고 지켜드리는 공약을 했다. 공약이 이행되도록 하는 것이 저희 과제이자 의무이고, 그 마음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또 윤 당선자는 전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한 정상 통화에서 ‘(러시아와의) 종전 이후 이른 시일 내 만나자’는 뜻을 전했다고 한다. 김 대변인은 전날 정상 통화가 끝난 뒤 젤렌스키 대통령이 트위터에 윤 당선자와 ‘생산적 협력’을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을 표했다고 밝힌 사실을 언급하며 “윤 당선자도 종전 이후에 가급적 이른 시일내 양국이 만나서 실질적 협력 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논의를 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고 말했다.

한편, 윤 당선자는 이날 오전 천주교 서울대교구장인 정순택 대주교와 차담을 가진데 이어 서울 명동성당 내 무료급식소인 명동 밥집에서 봉사활동을 한다.

서영지 기자 yj@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1.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2.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3.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4.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5.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