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UAE 국빈방문 윤 대통령 “100여개 기업인 함께…성과 기대”

등록 2023-01-15 01:14수정 2023-01-16 01:03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4일(현지시각)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왕실공항에 도착, 의장대를 지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4일(현지시각)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왕실공항에 도착, 의장대를 지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각) 아랍에미리트(UAE)에 도착해 첫 국빈 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4시30분께 아부다비 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해 6박8일 순방 첫 일정을 시작했다. 공항에는 압둘라 알 나흐얀 외교부 장관, 수하일 알 마즈루이 에너지인프라부 장관, 누라 알 카아비 문화청소년부 장관, 칼둔 알 무바락 아부다비 행정청장, 압둘라 알 누아이미 주한 아랍에미리트 대사 등 아랍에미리트 쪽 인사들이 나와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를 영접했다. 이날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가 아랍에미리트 영공에 들어서자, 좌우 2대씩 총 4대의 아랍에미리트 공군 전투기가 우리 공군 1호기를 호위하며 윤 대통령을 예우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저녁 아부다비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어 “윤 대통령은 공항에 도착한 직후 아랍에미리트 쪽 영접 인사, 우리 쪽 장관급 공식 수행원들과 함께 공항 청사 안 별도 회담장에서 환담을 진행했다”며 “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저와 함께 여러 부처 장관, 100여개 기업인이 왔다. 이번 방문에서 큰 성과가 도출되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고 밝혔다.

이번 아랍에미리트 순방에는 추경호 기획재정부·박진 외교부·원희룡 국토교통부·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이 함께한다. 김 수석은 “경제부총리와 외교·국토교통·과학기술정보통신·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모두 수출로 대한민국의 활로를 모색할 각 산업부 장관으로서 중동 국가들의 메가 프로젝트를 통해 경제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각오로 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오는 17일까지 3박4일 동안 아랍에미리트에 머무르면서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두 나라 사이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등의 의제를 논의한다.

아부다비/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윤 정권, 실낱같은 희망도 사라졌다” 고려·국민대 교수도 시국선언 1.

”윤 정권, 실낱같은 희망도 사라졌다” 고려·국민대 교수도 시국선언

이재명 ‘선거법 위반’ 오늘 첫 선고…사법리스크 덜어낼까 더할까 2.

이재명 ‘선거법 위반’ 오늘 첫 선고…사법리스크 덜어낼까 더할까

윤 골프 의혹 점입가경…“부천화재 추모·한미훈련 중에도 쳐” 3.

윤 골프 의혹 점입가경…“부천화재 추모·한미훈련 중에도 쳐”

이준석 “윤, 지방선거 때도 공천 언급”…김태우 구청장 추천한 듯 4.

이준석 “윤, 지방선거 때도 공천 언급”…김태우 구청장 추천한 듯

“김 여사, 유배 가고 특검도 받아야 분노한 민심 누그러져” [막전막후] 5.

“김 여사, 유배 가고 특검도 받아야 분노한 민심 누그러져” [막전막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