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민주 “신을사조약 버금가는 대일 외교”…국정조사 본격 검토

등록 2023-03-21 19:16수정 2023-03-22 02:42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1일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 추진 뜻을 밝히며 대여 공세 수위를 높였다. 정상회담을 대상으로 한 국정조사는 매우 이례적이다. ‘굴욕 외교’ 비판이 잇따르는데도 대통령실이 ‘성과’만을 강조하면서 제대로 된 설명조차 내놓지 않자, 민주당이 고강도 대응을 벼르고 나선 것이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신을사조약’에 버금가는 대일 굴욕 외교를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국정조사 추진을 본격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정부 당국자의 말을 인용한 일본 언론의 보도가 연일 이어지는데도 답변을 회피하고 있다. 또한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가 민주당과 정의당의 요청으로 연 전체회의에도 불참해, 국회는 업무보고조차 받지 못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대상으로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제3자 변제안’ △독도 영유권 △‘위안부’ 합의안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문제 등을 꼽았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한겨레>에 “국회 상임위에서 따지는 것도 한계가 있는데 대통령실은 그마저도 아예 불참하고, 여당은 회의 개최 자체에도 소극적이어서 국정조사 등을 통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국정조사 요구서는 국회 재적 의원 4분의 1 이상(75명)의 서명을 받으면 제출할 수 있고, 본회의에서 과반이 찬성하면 통과된다. 169석의 민주당 단독으로도 국정조사를 시작할 수 있지만, ‘야권 공조’를 보여주려면 정의당의 협조도 필요하다. 다만 정의당은 “책임자 문책, 결의안 등 국회 차원의 다양한 조처를 함께 고민해볼 수 있다”(김희서 대변인)는 태도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시기 조절’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단독으로 국정조사를 추진하면 여권에서 정쟁으로 몰아갈 것이기 때문에 시민사회단체 등의 요구가 분출되고 여론이 올라오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국정조사에 반대 뜻을 명확히 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한겨레>에 “외교를 정쟁 삼아 국익을 팔아먹는 건 민주당”이라고 말했다.

조윤영 jyy@hani.co.kr 서영지 기자 yj@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윤 대통령-이재명 통화, 다음주 단독 회담…고물가 논의할듯 1.

윤 대통령-이재명 통화, 다음주 단독 회담…고물가 논의할듯

조국·이준석·장혜영 등 야6당…‘채 상병 특검 촉구’ 첫 야권연대 2.

조국·이준석·장혜영 등 야6당…‘채 상병 특검 촉구’ 첫 야권연대

윤 대통령 지지율 23% ‘최저’…“조기 레임덕, 더 떨어질 수도” 3.

윤 대통령 지지율 23% ‘최저’…“조기 레임덕, 더 떨어질 수도”

윤석열 대통령, ‘채 상병 특검’ 거부만 할 건가 4.

윤석열 대통령, ‘채 상병 특검’ 거부만 할 건가

대만해협 문제엔 지금만큼…“굳세어라 신원식” 5.

대만해협 문제엔 지금만큼…“굳세어라 신원식”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