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연포탕’ 사라진 국힘…원내대표 선거 친윤 vs 친윤

등록 2023-03-26 18:42수정 2023-03-27 02:44

김학용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친윤계 의원 모임 ‘국민공감'에 참석해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학용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친윤계 의원 모임 ‘국민공감'에 참석해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체제가 친윤(친윤석열)계와 영남 일색으로 채워지면서 김 대표가 전당대회 과정에서 약속한 ‘연포탕’(연대·포용·탕평) 정치가 무색해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는 4월7일로 예정된 원내대표 선거도 친윤 후보의 양자 대결로 좁혀지고 있다.

울산을 지역구로 둔 김기현 대표의 지도부 인선을 보면, 박대출 정책위의장(경남 진주갑), 박성민 전략기획부총장(울산 중구), 박수영 여의도연구원장(부산 남구갑), 강민국 대변인(경남 진주을) 등 피케이(PK·부산경남) 출신이 5명이다. 강대식 지명직 최고위원(대구 동을)과 구자근 당대표 비서실장(경북 구미갑)을 비롯해 원외인 김재원 최고위원 등 티케이(TK·대구경북) 출신 3명을 포함하면 영남 출신이 8명이다.

서울·수도권 출신으로는 배현진 조직부총장(서울 송파을), 김병민 최고위원, 윤희석·김예령 대변인 등 4명이 포함됐고, 강원권에서는 이철규 사무총장(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과 유상범 수석대변인(강원 홍천·횡성·영월·평창) 등 2명이 임명됐다. 조수진 최고위원(비례대표)은 호남 출신이고, 태영호 최고위원(서울 강남갑)은 평양 출신이다. 반면, 충청권과 지난 3·8 전당대회에서 국민의힘 개혁 세력을 자처하며 15%에 가까운 득표율을 올린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을 비롯해 이른바 ‘천아용인’(천하람·허은아·김용태·이기인) 쪽은 당직에 기용되지 않았다.

윤재옥 국민의힘 의원. 윤재옥 의원실 제공
윤재옥 국민의힘 의원. 윤재옥 의원실 제공

‘김기현호’의 마지막 퍼즐인 원내대표를 뽑는 선거 역시, 친윤계인 김학용, 윤재옥 의원의 2파전으로 압축되면서 누가 당선되더라도 ‘친윤 일색 지도부’가 완성될 것으로 보인다.

친윤 후보 간 경쟁 구도의 변수는 ‘지역’이다. 수도권(경기 안성)에 지역구를 둔 4선의 김 의원은 ‘수도권 원내대표론’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지난 총선 때 전체 수도권 의석(121석) 중 17석을 겨우 건졌다. 티케이 지역(대구 달서을) 3선인 윤 의원은 ‘티케이 지역 안배’를 부각할 전망이다. 현 지도부 구성을 보면, 피케이 출신이 5명이지만, 국민의힘 핵심 지지기반인 티케이 쪽 인사는 3명에 그쳐 ‘티케이 홀대론’이 고개를 들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판세는) 김 의원 쪽에 더 기우는 것 같다”면서도 “(실제 선거에서) 티케이 의원들이 얼마나 결집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에서는 수도권(인천 동·미추홀을) 4선의 윤상현 의원의 출마 가능성도 거론된다.

선담은 기자 sun@hani.co.kr 서영지 기자 yj@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천하람 “‘병정 놀음’에 79억…국군의날 연습 장병 2명 중상” 1.

천하람 “‘병정 놀음’에 79억…국군의날 연습 장병 2명 중상”

번번이 한계 노출…‘정치초보’ 한동훈, 고립만 깊어졌다 2.

번번이 한계 노출…‘정치초보’ 한동훈, 고립만 깊어졌다

‘김건희 철벽방어’ 감사원, 유병호 주도 ‘탈원전 감사’와 이중잣대 3.

‘김건희 철벽방어’ 감사원, 유병호 주도 ‘탈원전 감사’와 이중잣대

[단독] 윤석열표 ‘새 독립기념관’ 245억 들여 종로에…“이승만 미화 우려” 4.

[단독] 윤석열표 ‘새 독립기념관’ 245억 들여 종로에…“이승만 미화 우려”

윤, 박근혜 탄핵시킨 국민 ‘끓는점’ 데자뷔…10월 레임덕 오나 5.

윤, 박근혜 탄핵시킨 국민 ‘끓는점’ 데자뷔…10월 레임덕 오나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