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5·18 주인공이 계엄군?”…보훈처 사진, 논란 끝에 삭제

등록 2023-05-18 14:37수정 2023-05-18 17:58

보훈처 “그런 의도 아냐…주의 기울이겠다”
18일 새벽 국가보훈처가 페이스북 등에 올린 5·18기념 사진. 보훈처는 ‘계엄군 시각의 사진’이라는 논란이 일자 해당 사진을 삭제했다. 국가보훈처 페이스북 갈무리
18일 새벽 국가보훈처가 페이스북 등에 올린 5·18기념 사진. 보훈처는 ‘계엄군 시각의 사진’이라는 논란이 일자 해당 사진을 삭제했다. 국가보훈처 페이스북 갈무리

국가보훈처가 43주년을 맞은 5·18 민주화 운동 기념일에 계엄군 시점에서 찍힌 사진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려 부적절하다는 비판을 받았다. 보훈처는 5·18의 과거와 미래를 보여주는 캠페인이었다고 해명하면서도 논란이 된 사진을 삭제했다.

보훈처는 18일 새벽 보훈처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에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지켜낸 날. 오늘날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밑거름이 된 오월 정신을 잊지 않겠다”는 게시글을 홍보 사진과 함께 올렸다.

문제는 보훈처가 올린 사진이 시민과 대치 중인 계엄군의 모습이 상당히 부각됐단 점이다. 계엄군이 시민을 바라보는 구도에서 찍힌 이 사진에선 군인들의 모습은 크고 뚜렷하게 찍혔지만, 시민들은 군인들에게 둘러싸인 채 작고 수세에 몰린 듯한 모습이다. 사진의 주인공이 시민이 아닌 계엄군으로 읽힐 수 있는 사진이다. 보훈처는 이 사진에 대해 ‘5·18기념재단이 보유한 흑백 사진을 에이아이(AI) 기술을 활용해 컬러로 변형했다’고 설명했다.

18일 오전 국가보훈처가 페이스북 등에 올린 5·18기념 사진. 국가보훈처 페이스북 갈무리
18일 오전 국가보훈처가 페이스북 등에 올린 5·18기념 사진. 국가보훈처 페이스북 갈무리

온라인에서는 보훈처가 게시한 사진을 두고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트위터에서는 “누가 보면 계엄군이 민주화운동 한 줄(알겠다)”라거나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군인이 지켰나” “보훈처는 군인의 시점으로 5·18을 보냐” 등의 비판이 나왔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계엄군이 주인공인 이런 사진을 굳이 2023년 오늘의 대한민국에서 국가보훈처의 5·18 기념 이미지로 우리가 봐야 하느냐”고 꼬집었다.

논란이 일자 보훈처는 해당 사진이 5·18의 과거와 미래를 순차적으로 보여주는 캠페인 중 일부라고 해명했다. 보훈처는 이날 보도 설명자료를 내어 “‘5·18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여러 컷의 5·18 관련 사진 이미지를 보여주고 과거 아픈 역사를 딛고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을 지키며 미래 통합으로 나아가는 캠페인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캠페인의 목적과 의도가 아무리 좋았다고 하더라도 5·18민주화운동 유가족이나 한 분의 시민이라도 불편한 마음이 든다면 결코 좋은 의미를 전달할 수 없다. 5·18 민주화 정신을 시민들과 미래세대에게 기려야 할 국가보훈처로서 시민들의 뜻을 충분히 존중하는데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현재 논란이 된 사진은 보훈처 페이스북 등에서 삭제된 상태다.

강재구 기자 j9@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국민이 심판한 윤, 이제 ‘민주당 탓’ 못 해…남은 선택 3가지 1.

국민이 심판한 윤, 이제 ‘민주당 탓’ 못 해…남은 선택 3가지

대통령실은 “민생 집중” 민주당은 “국정기조 전환”…회담 전략 고심 2.

대통령실은 “민생 집중” 민주당은 “국정기조 전환”…회담 전략 고심

안철수, 이철규 겨냥 “친윤계 2선 후퇴 호소한다” 3.

안철수, 이철규 겨냥 “친윤계 2선 후퇴 호소한다”

참패 3주 지나도록 ‘무기력’한 국힘…“정신 차리려면 멀었다” 4.

참패 3주 지나도록 ‘무기력’한 국힘…“정신 차리려면 멀었다”

김성회 “총선 때 조금씩 헌법 바꿀 수 있도록 개헌절차법 만들고 싶다” 5.

김성회 “총선 때 조금씩 헌법 바꿀 수 있도록 개헌절차법 만들고 싶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