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각하께서 굿아이디어” 5·18 도청 진압 작전 문건에 적혀 있다

등록 2023-10-13 16:04수정 2023-10-13 17:32

5·18진상조사위 “계엄군 진압, 전두환 주도 증언 확보”
송선태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장이 13일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방송 화면 갈무리
송선태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장이 13일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방송 화면 갈무리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민간인을 상대로 자행된 계엄군의 발포 지시 책임과 관련해 전두환씨의 핵심 측근들로부터 전씨가 주도적이고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는 증언을 확보한 것으로 13일 확인됐다. 5·18진상조사위는 오는 16일 전원위원회를 열어 5·18 청문회 개최 여부를 결정한다.

송선태 5·18진상조사위원장은 13일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5·18민주화운동의 최초 발포 지시자를 전두환씨로 특정할 수 있느냐’는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물음에 “(5·18민주화운동 진압 당시) 발포는 26개소에서 54회 있었다. 발포와 진압 작전에서 전씨의 주도성·중심성에 대한 전씨의 핵심 측근들의 증언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송 위원장은 이어 “당시 진압군으로 투입됐던 군부대가 전부 하나회 출신(이 사령관들)인데, (전씨가 하나회 출신들과) 별도의 지휘·지시·보고체계를 확보하고 있었다는 증언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또 “충정 작전과 관련해 전두환이 참여해 작전 계획을 주도했던 것과 당시 배석했던 장군들의 필적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확인했다”고 밝혔다.

당시 상황을 담은 육군 2군사령부의 1980년 5월23일치 ‘광주권 충정작전 간 군 지시 및 조치사항’ 문건에는 ‘각하께서 굿아이디어(Good idea)’라는 손글씨가 적혀 있는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손글씨 필적을 살핀 결과 이는 김준봉 당시 2군사령부 작전참모부장의 것이라는 게 유력하다는 것이다. 김준봉 작전참모부장은 전씨가 당시 군 자위권 발동을 결정한 회의에 참석한 수뇌부 중 한 명이다. ‘충정작전’은 시민군의 최후 항쟁지인 전남도청을 무력 진압하는 계엄군의 작전명이다.

5·18진상조사위는 이같은 조사내용을 토대로 16일 전원위원회를 열어 청문회 개최 여부와 안건을 최종 의결할 계획이다. 청문회 개최가 결정되면, 1989년 활동 종료된 5공 청문회와 광주청문회에 이어 34년 만에 5·18을 다룬 청문회가 열리게 되는 것이다. 송 위원장은 “최종적으로 증언과 증거를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아마도 (희생자) 암매장 문제와 발포 책임 문제 관련 보고서가 가장 늦게 종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엄지원 기자 umkij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다 듣겠다”는 대통령실…민주 “듣는 자리 아니라 답하는 자리” 1.

“다 듣겠다”는 대통령실…민주 “듣는 자리 아니라 답하는 자리”

참패 3주째 ‘무기력’…국힘 안에서도 “정신 차리려면 멀었다” 2.

참패 3주째 ‘무기력’…국힘 안에서도 “정신 차리려면 멀었다”

국민이 심판한 윤, 이제 ‘민주당 탓’ 못 해…남은 선택 3가지 3.

국민이 심판한 윤, 이제 ‘민주당 탓’ 못 해…남은 선택 3가지

조국혁신당, 검찰독재조기종식특별위원장에 박은정 당선자 위촉 4.

조국혁신당, 검찰독재조기종식특별위원장에 박은정 당선자 위촉

21대 국회, 국힘 ‘채 상병 특검법’ 반대에 막판까지 진통 5.

21대 국회, 국힘 ‘채 상병 특검법’ 반대에 막판까지 진통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