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윤석열 정부의 ‘미국 편향 외교’…세대별 국민들 생각은

등록 2023-06-05 05:00수정 2023-06-26 19:38

한겨레 창간기획-정전·한미동맹 70년④
20~70대 23명 심층면접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월26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한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월26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한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한겨레 뉴스레터 H:730 구독하기. 검색창에 ‘한겨레 730’을 쳐보세요.

“우리가 미국과의 관계에 치우치다 보니까 중국을 등한시했잖아요. 그러니까 약간 유연하게, 미국과 절반 친해졌으면 중국도 눈치를 봐가면서 (외교) 정책을 폈으면 좋겠어요.”(60대 여성 ㄱ씨)

70년 한-미 동맹은 미-중 전략경쟁 시대에 새로운 역할의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가치외교’라는 이념적 노선을 따라 한-미 관계에 더 밀착하는 답을 내놨다. 하지만 평온한 일상을 바라는 시민들의 답은 달랐다.

<한겨레>가 한-미 동맹 70주년을 맞아 여론조사업체 휴먼앤데이터에 의뢰해 20∼70대 남녀 2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표적집단 심층면접(FGI)에서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미국에의 의존, 편중이 아닌 ‘균형감’을 이야기했다. 중국과의 관계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심층면접은 20~30대(10명), 40~50대(7명), 60~70대(6명) 세 그룹으로 분류해 5월25일부터 지난 3일까지 나눠서 진행했다.

세 그룹 중 친미 정서를 가장 강하게 드러낸 60∼70대 중엔 반중 감정을 드러내는 시민도 있었지만, 이들 6명 중에서도 대부분인 5명은 “중국과 풀어야 한다”고 했다.

“미국과는 혈맹입니다. 현 대통령은 미국과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밀고 나가는 것 아닙니까? 그건 긍정적으로 봅니다”라면서도 “한-미 동맹을 어느 정도 진전시키면 다음엔 중국과 잘해야지요. 싫어하는 것과 먹고사는 건 달라요. 우리 교역국인데, 중국을 무시하면 안 되는 거예요.”(70대 남성 ㄱ씨)

또 다른 70대 남성 ㄴ씨는 “중국은 우리를 만만한 소국으로 생각합니다. 관계가 조금만 안 좋아지면 (중국은) 자기네 잘못은 인정 안 해요. 잘 지내기 어려울 것 같아요”라고 말했지만, 한국과 협력해야 할 국가로는 미국과 함께 중국을 꼽기도 했다.

※ 이미지를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집단 중 가장 많은 수였던 20∼30대 10명 중엔 7명이, 40∼50대(7명)는 만장일치로 중국과의 관계 회복 필요성을 말했다.

“중국 주도든, 미국 주도든 큰 물결 속 배가 양쪽 바람에서 균형을 잡고 가듯 생존을 위한 균형이 한-미 관계에서도 바람직해요.”(50대 남성 ㄱ씨)

“교수님 추천으로 얼마 전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는데, 중국 내에서도 반한 정서가 많이 늘고 있대요. 한국이 중국인을 싫어해서 그렇다는 이유도 있었어요. 정치적인 것 말고도 일반인 시선에서도 이런 게 보이는 것 같아요. 역사적으로 한 나라에만 의존해선 그 나라가 끝까지 잘된 경우는 드문 사례라고 생각해요.”(20대 남성 ㄱ씨)

반면 30대 여성 ㄱ씨는 “미국과 원만한 관계를 맺어야 한다. 중국은 폐쇄적이고, (태도가)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나라라는 느낌을 받았다”며 “교역도 동남아시아 등 다른 나라들과 협력해서 중국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또 다른 30대 남성 ㄱ씨는 “2030의 반중 성향은 강하다. 동북공정이나 사드 문제 등… 중국과 경제적 협력은 필요하지만 견제는 되어야 한다”며 “일본도 노골적으로 미국과 결탁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우리도 그런 부분이 필요하다”고 했다.

미-중 사이 균형이 한국의 외교 전략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저희도 대중 관계를 좀 더 잘 풀면 한-일 관계에 있어서도 밸런스가 맞지 않을까요? 이명박 대통령도 실리주의를 추구했고…. 백성들이 먹고살 수 있게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은 필요하잖아요.”(40대 여성 ㄱ씨) “연인관계도 완전히 내 사람이 되면 신경 써줄 필요가 없는데, 관리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면 달라지잖아요. 미국 입장에선 한국이 지정학적으로도 꼭 필요한 나라이니 외줄타기를 하면서 두루 우리 편을 만들 수 있도록 해야죠.”(40대 남성 ㄱ씨)

장예지 기자 penj@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윤 ‘정진석 비서실장’ 임명에 야권 “악수하자며 따귀 때려” 1.

윤 ‘정진석 비서실장’ 임명에 야권 “악수하자며 따귀 때려”

대통령실 비서관 ‘해병 수사기록 회수 개입’ 정황…민주 “특검뿐” 2.

대통령실 비서관 ‘해병 수사기록 회수 개입’ 정황…민주 “특검뿐”

김부겸·박용진·임종석이 왔다가면 험지 분위기가 달라졌다 3.

김부겸·박용진·임종석이 왔다가면 험지 분위기가 달라졌다

‘투쟁하는 민주당’ 선명성 경쟁…원내대표·국회의장 선출까지 4.

‘투쟁하는 민주당’ 선명성 경쟁…원내대표·국회의장 선출까지

국힘 윤재옥, 이재명 25만원 민생지원금에 “생산적 의제 다뤄야” 5.

국힘 윤재옥, 이재명 25만원 민생지원금에 “생산적 의제 다뤄야”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