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국힘, 현충일 ‘이래경 사태’ 대야 공세…“천안함 용사에 모욕”

등록 2023-06-06 18:41수정 2023-06-07 02:42

최원일 전 천안함장(오른쪽 둘째)이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장에서 추념식이 끝난 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첫째)에게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원일 전 천안함장(오른쪽 둘째)이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장에서 추념식이 끝난 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첫째)에게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6일 현충일을 맞아 전날 더불어민주당의 이래경 혁신위원장 임명 및 사퇴에서 불거진 천안함 사건 관련 발언 등을 지렛대 삼아 대야 공세를 이어갔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천안함은 자폭한 것’이라고 공공연히 주장하는 인물을 민주당 혁신위원장으로 임명한 이재명 대표에서부터 ‘천안함 함장은 무슨 낯짝’이라며 ‘부하들 다 죽이고 어이가 없네’라는 막말 논평으로 호국영령들을 공개 모독한 권칠승 수석대변인까지, 민주당 지도부의 반헌법적 행태에 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이재명 대표는 천안함 용사들에 대한 모욕적 언행에 대해 국민 앞에 정중히 사죄하기 바란다. 또한 권칠승 대변인에 대한 중징계를 요구한다”고 했다.

전날 오전 민주당은 혁신기구 수장으로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을 임명했다. 하지만 그가 과거 에스엔에스에 천안함 자폭설 등을 쓴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고, 결국 이 이사장은 임명 9시간여 만에 자진사퇴했다. 이 과정에서 권칠승 대변인은 이 이사장의 인선 철회를 에스엔에스를 통해 요구한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을 겨냥해 “무슨 낯짝으로 그런 얘기를 한 건가. 부하들 다 죽이고 어이가 없네”라고 말해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최원일 전 함장은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이 끝나고 이 대표에게 다가가 전날 일에 대해 항의하고 면담요청을 했다고 밝혔다. 최 전 함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 대표에게) 어제 당 수석대변인이 내가 부하들을 죽였다는 데 북한의 만행이죠, 수석대변인은 당 대표와 당의 입장을 대변하는 사람인데 그 발언이 대표와 당의 입장인가, 입장이 정리되면 조속한 시일 내 연락 바란다고 질문했다”며 “이 대표는 별도 답변은 없고 고개를 끄덕였다”고 썼다.

이 대표는 이날 여당의 공세에 직접 대응을 피한 채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그는 페이스북에 “숭고한 희생이 남긴 역사의 교훈을 잊지 않겠다. 선열들께서 아낌없이 흘린 피와 땀과 눈물의 호국정신이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들었다. 국가를 위한 특별한 헌신에 합당한 대우를 보장하는 정치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적었다.

손현수 기자 boysoo@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진성준 “윤, ‘망나니 칼춤’ 류희림 해촉하고 언론탄압 사과해야” 1.

진성준 “윤, ‘망나니 칼춤’ 류희림 해촉하고 언론탄압 사과해야”

조국혁신당 원내대표에 황운하…10분 만에 만장일치로 2.

조국혁신당 원내대표에 황운하…10분 만에 만장일치로

‘도로 친윤’ 국힘…이철규 원내대표 밀며 “욕먹어도 단일대오” 3.

‘도로 친윤’ 국힘…이철규 원내대표 밀며 “욕먹어도 단일대오”

미 국무 부장관 “윤 대통령·기시다 놀라운 결단…노벨평화상 자격” 4.

미 국무 부장관 “윤 대통령·기시다 놀라운 결단…노벨평화상 자격”

“식물대통령 절감할 것…윤 대통령, 임기 1년 단축해야” [막전막후] 5.

“식물대통령 절감할 것…윤 대통령, 임기 1년 단축해야” [막전막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