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윤 대통령, 현충일 추념식 “나라 위해 희생한 분들 예우해야”

등록 2023-06-06 10:57수정 2023-06-06 16:30

”한-미, 핵 기반 동맹 격상”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현충탑에 분향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현충탑에 분향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6일 현충일을 맞아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건설하고 수호하신 분들, 나라의 주인인 국민의 안전을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제대로 기억하고 예우하는 것은 우리 자유민주주의 헌법의 실천 명령”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대통령으로서 국가의 독립, 영토의 보전, 국가의 계속성을 수호할 헌법상 책무를 지고 있다. 헌법상 책무를 다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68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나라를 위해 숭고한 희생을 하신 선열들께 경의를 표하며 머리 숙여 명복을 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지난 2월 신원이 확인된 6·25 전사자 고 김봉학 육군 일병 안장식에 참석한 것을 언급하며 “ 아직도 수많은 국군 전사자 유해는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는 호국 영웅들께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 국외에서 독립운동을 하다 순국하신 선열들의 유해를 모셔오기 위한 노력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북한은 핵과 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핵무기 사용을 법제화했다”며 “저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4월, 미 핵 자산의 확장 억제 실행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워싱턴 선언’을 공동 발표했다. 한-미동맹은 이제 ‘핵 기반 동맹’으로 격상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 우리 정부와 군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철통 같은 안보 태세를 구축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국가의 품격은 국가가 누구를 어떻게 기억하느냐에 달려있다”며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를 다짐했다. 그는 “ 대한민국은 국민이 주인인 나라,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독립과 건국에 헌신하신 분들, 공산 전체주의 세력에 맞서 자유를 지켜내신 분들의 희생과 헌신 위에 서 있다”며 “ 대한민국은 영웅들을 더 잘 살피고 예우하겠다”고 했다. 전날 국가보훈처는 국가보훈부로 승격됐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나라의 안위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던진 군인, 경찰, 소방관 등 제복 입은 영웅들을 끝까지 기억하고 예우하는 것은 국가의 책무”라며 “우리 모두 영웅들의 헌신과 희생을 기억하고 예우하는 것은 우리 모두가 나라의 주인이고 주권자라는 것을 확인시켜 주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한동훈 “정치 개같이 하는…” 말조심 당부 하루 만에 스스로 막말 1.

한동훈 “정치 개같이 하는…” 말조심 당부 하루 만에 스스로 막말

민주 공영운, 22살 아들에 ‘30억대 주택’ 증여…이준석 “전역 선물” 2.

민주 공영운, 22살 아들에 ‘30억대 주택’ 증여…이준석 “전역 선물”

이재명 ‘의붓아버지’ 발언에 한동훈 “망언 하루 하나씩” 3.

이재명 ‘의붓아버지’ 발언에 한동훈 “망언 하루 하나씩”

이종섭 자충수, 왜? “‘검사 윤석열’의 공포 때문” [시사종이 땡땡땡] 4.

이종섭 자충수, 왜? “‘검사 윤석열’의 공포 때문” [시사종이 땡땡땡]

이재명 용산에서 “나라 망친 윤석열 정권 심판” 5.

이재명 용산에서 “나라 망친 윤석열 정권 심판”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