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미래연합’ 출범날 제3지대 세력 집결…‘선창당 후통합’ 시동

등록 2024-01-14 19:05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대연합(가칭)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에서 김종민(맨 왼쪽), 박원석(왼쪽 둘째), 조응천(왼쪽 다섯째), 이원욱(왼쪽 일곱째), 정태근(왼쪽 아홉째) 공동추진위원장이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김종민 의원, 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 조응천 의원, 이낙연 전 국무총리, 이원욱 의원, 금태섭 새로운선택 대표, 정태근 전 한나라당 의원, 최운열 전 의원, 최성 전 고양시장. 김봉규 선임기자 bong9@hani.co.kr

더불어민주당에서 탈당한 김종민·이원욱·조응천 의원, 한나라당 출신인 정태근 전 의원과 정의당 출신인 박원석 전 의원이 14일 ‘미래대연합’(약칭 미래연합) 창당준비위원회를 띄우고 창당 절차에 들어갔다. 오는 16일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새로운 미래’가 닻을 올리고 20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의 ‘개혁신당’도 잇따라 창당 대회에 나서기로 하면서, 제3지대 신당 그룹들이 ‘선창당 후통합’을 통해 설(2월10일) 전후 시너지 효과를 모색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래연합 창준위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모든 개혁 세력, 미래 세력과 함께 힘을 합쳐 낡고 무능한 양당 독식 기득권 정치 체제를 타파할 것”이라며 신당 창당을 공식화했다. 창준위는 김종민·이원욱·조응천 의원, 정태근·박원석 전 의원을 공동 창준위원장으로 추대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오른쪽)이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대연합(가칭)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하고 있다. 가운데는 조응천 의원. 연합뉴스

창준위 출범식에는 제3지대 신당을 표방하는 모든 정치 세력이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여 연대와 통합에 대한 공감대를 나눴다. 축사에 나선 이 전 총리는 “(‘빅텐트’를 말했는데) 텐트를 크게 쳐주시라. 그 텐트에서 기꺼이 함께 밥 먹고 함께 자겠다”며 “미래대연합의 길에 함께하겠다는 약속을 이 자리에서 드린다”고 말했다. 이준석 개혁신당 정강정책위원장도 “여러 고명이 각각 색채와 식감을 유지한 비빔밥” 같은 정당을 주장하며 “텐트보다 멋있는 큰 집을 지었으면 좋겠다. 그 큰 집에서 국민이 비빔밥 즐기는 날, 그날이 대한민국의 정치개혁이 완성되는 날”이라고 했다.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는 “먼저 양보하고, 먼저 존중하고, 먼저 상대방의 의견을 듣겠다”고 했고,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도 이번 총선에서 힘을 모아 양당의 폐해를 없애달라는 국민의 열망, 염원에 우리가 답해야 한다”고 했다.

이날 창준위 출범식 전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이 전 총리, 이준석 위원장과 티타임을 한 김종민 의원은 “기득권 정치 타파를 위한 민심의 요구에 반드시 응답을 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이심전심이 확실히 느껴졌다”고 말했다.

5개 그룹의 최종 목표가 하나의 깃발을 든 신당인 데엔 이견이 없어 보인다. 개별 정당으로는 총선 승산이 희박하기 때문이다. 각 그룹은 향후 ‘최대공약수’를 찾는 절차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박원석 미래연합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다양한 형태의 2자, 3자, 5자 물밑 교류가 있을 것”이라며 “저희 쪽에서 조만간 가치·비전의 공유와 통합을 위한 공개된 일정을 제안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창당을 완료한 금태섭 대표도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각 당의 창당 절차와는 별도로 공동 협의를 시작해야 할 텐데, 이번주 기자간담회를 열어 논의를 위한 ‘최소 강령’에 대한 우리 안을 제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의당부터 국민의힘까지 모인 세력이 통합하는 과정에서 진통은 불가피해 보인다. 얼마나 주도권을 양보하고 연대하는지, 지지층을 잃지 않고 얼마나 화학적 결합을 이뤄낼지가 관건이다.

이준석 위원장은 기자들에게 “다음 대선 전까지 함께한다는 정파 정도만 (신당에) 함께해야 한다. ‘떴다방’ 같은 이미지로 비친다면 그런 결사체는 참여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통합이 절대선은 아니라는 취지다. 제3지대의 한 관계자는 “지지자들이 이탈하면 이준석-이낙연 결합이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다. 설 전까지 가능하면 통합을 마치고 20% 지지율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엄지원 강재구 기자 umkij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에 황우여 상임고문 1.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에 황우여 상임고문

오늘 윤-이 회담…“다 듣겠다”는 윤에 민주 “답하는 자리” 2.

오늘 윤-이 회담…“다 듣겠다”는 윤에 민주 “답하는 자리”

‘코인’ 김남국 “지도부 흔들려고 ‘탈당 당해’…복당 문제 없어” 3.

‘코인’ 김남국 “지도부 흔들려고 ‘탈당 당해’…복당 문제 없어”

국민이 심판한 윤, 이제 ‘민주당 탓’ 못 해…남은 선택 3가지 4.

국민이 심판한 윤, 이제 ‘민주당 탓’ 못 해…남은 선택 3가지

참패 3주째 ‘무기력’…국힘 안에서도 “정신 차리려면 멀었다” 5.

참패 3주째 ‘무기력’…국힘 안에서도 “정신 차리려면 멀었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