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비엠이 향후 몇년 내에 인공지능으로 대체할 수 있는 업무에는 지금부터 사람을 뽑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아이비엠 베이징 빌딩.
미국 컴퓨터 제조 대기업 아이비엠(IBM)이 인공지능으로 대체할 수 있는 업무에는 사람을 뽑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대기업들이 아이비엠 같은 채용 전략을 채택할 경우 인공지능에 의한 일자리 감소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 아이비엠의 아르빈드 크리슈나 최고경영자(CEO)는 2일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향후 몇년간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업무에는 신규 채용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런 업무의 사례로 인력 개발 및 평가, 보상 등 인적자원(HR)을 관리하는 것과 같은 후선지원업무(백오피스)를 들었다.
크리슈나는 “아이비엠에서 고객과 직접 대면하지 않는 이런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은 약 2만6000명에 이른다”며 “이 가운데 30%는 앞으로 5년에 걸쳐 인공지능과 자동화 시스템으로 대체되는 걸 쉽게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앞으로 5년 동안 약 7800명의 일자리가 사라진다는 걸 뜻한다. 아이비엠 대변인은 “줄어든 일자리의 일부는 다른 사람으로 대체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크리슈나 대표는 앞서 지난 4월 경영전문지 <포천> 기고문에서 “오늘날의 직원들은 인공지능과 함께 일할 준비를 해야 한다”며 “인재 채용, 승진, 관리에 필요한 일을 자동화하는 기술을 시험 적용한 결과 인적자원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인원을 700명에서 50명 미만으로 줄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 3월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발표한 인공지능 보고서에서도 사무 및 행정 업무는 인공지능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분야로 꼽혔다. 골드만삭스는 보고서에서 챗지피티(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이 미국과 유럽연합에서만 3억명의 일자리를 자동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또 미국과 유럽의 일자리 중 3분의 2는 어떤 형태로든 인공지능에 의한 자동화의 영향을 받으며, 4분의 1은 완전히 대체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재직 증명서 발급이나 부서간 이동 같은 일상적인 업무는 완전히 자동화 시스템으로 바뀔 것이다. 픽사베이
아이비엠의 방침은 인공지능 도입에 대한 내용이 구체적인데다 적극적인 의지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블룸버그>는 아이비엠의 계획은 급속한 기술 발전에 대응해 발표된 것 가운데 가장 포괄적인 인재 전략 가운데 하나라고 평가했다.
크리슈나는 예컨대 재직 증명서 발급이나 부서간 이동 같은 일상적인 업무는 완전히 자동화 시스템으로 바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조직의 인력 구성, 생산성 평가와 같은 일부 기능은 향후 10년 동안은 자동화하거나 인공지능으로 대체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전 세계에 26만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아이비엠은 그러나 소프트웨어 개발과 고객대면 업무 분야에서는 계속해서 새로운 직원을 채용하고 있다.
아이비엠의 새로운 인력 운용 전략은 인공지능의 일자리 영향력이 새로운 국면에 들어섰음을 시사한다. 최근 10년간 몸담았던 구글을 그만둔 인공지능의 권위자
제프리 힌튼 박사는 지난 1일 <뉴욕타임스> 인터뷰에서 인공지능이 결국엔 고용 시장을 전복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지금은 챗지피티와 같은 챗봇이 사람을 보완하는 경향이 있지만 나중엔 변호사 보조원, 개인 비서, 번역가와 기계적인(단순반복) 업무 처리를 하는 사람을 대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골드만삭스 보고서는 그러나 자동화가 노동자들의 생산성을 크게 높여 세계 경제 전체로는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는 인공지능에 의한 ‘생산성 붐’은 앞으로 10년에 걸쳐 전 세계 연간 국내총생산(GDP)를 궁극적으로 약 7% 증가시킬 수 있다고 추정했다.
곽노필 선임기자
nopil@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