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환경

오늘 중부지방 대설주의보…월요일 아침 서울 체감 영하 15도

등록 2020-12-13 07:21수정 2022-01-12 09:53

오전 10시 북춘천 4.9㎝, 서울 3.2㎝
호남 서해안에는 내일까지 최고 20㎝
14일 한파 닥쳐 낮에도 전국 영하권
서울 아침기온 16일까지 영하 10도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 기상청 인근 와우산에 13일 오전 눈이 와 소복히 쌓여 있다.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 기상청 인근 와우산에 13일 오전 눈이 와 소복히 쌓여 있다.

서울을 비롯해 중부지방 곳곳에 눈이 오는 가운데 13일 오전 서울·강원·경기·충북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됐다. 눈이 온 뒤 강추위가 닥쳐 서울의 14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0도, 체감온도는 영하 15도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13일 “서해중부해상에서 발달한 눈 구름대가 유입되면서 서울·경기와 강원 영서, 충청 북부에는 눈 또는 비가 오는 곳이 있다”며 “눈 구름대가 발달해 동북동진함에 따라 중부 서해안에는 비 또는 눈이, 기온이 낮은 중부 내륙에는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10시 현재 신적설량은 북춘천 4.9㎝, 서울 3.2㎝, 수원 2.4㎝, 청주 1.2㎝, 인천 0.9㎝(이상 눈으로 관측), 화천 6.5㎝, 능곡(고양) 5.9㎝, 가평 조종 5.6㎝, 파주 5.3㎝, 김포 장기 5.2㎝, 포천 이동 5.2㎝, 평화(화천) 4.3㎝, 동두천 4.0㎝, 의정부 3.9㎝, 기상청(서울) 3.0㎝, 서대문(서울) 2.7㎝, 유구(공주) 1.3㎝, 문경 0.7㎝(이상 레이저 관측) 등이다.

기상청은 오전 7시40분을 기해 서울과 경기 안산에 대설주의보를 발효했으며, 오전 8시를 기해 강원 홍천 평지, 횡성, 춘천, 원주, 강원 중부 산지, 강원 남부 산지, 정선 평지, 평창 평지, 영월, 태백, 경기 여주, 화성, 양평, 광주, 안성, 이천, 용인, 평택, 오산, 수원, 파주, 양주, 고양, 김포, 충북 제천, 증평, 단양, 음성, 진천, 충주, 괴산 등지에도 대설주의보를 발효했다.

이날 예상 적설량은 서울·경기, 강원 내륙과 산지, 충청 내륙, 경북 북부 내륙은 2~7㎝(많은 곳 강원 영서 남부 10㎝ 이상), 충남 서해안, 전북 동부, 강원 동해안, 경북 남부 내륙, 제주 산지 1~3㎝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비가 5㎜ 안팎 내릴 수 있다.

기상청은 또 14일부터 15일 사이에 해기차로 인해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호남 서해안과 제주 산지에는 매우 많은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고 밝혔다.

예상 적설량은 호남 서해안, 제주 산지, 울릉도·독도 5~20㎝(많은 곳 울릉도·독도 30㎝ 이상), 호남 내륙, 충남 서해안, 제주(산지 제외) 2~7㎝이다. 비로 오는 곳의 예상 강수량은 5∼20㎜(많은 곳 울릉도·독도 30㎜ 이상)이다.

출근길 시민들이 강추위에 두터운 옷을 입고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출근길 시민들이 강추위에 두터운 옷을 입고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기상청은 “13일 낮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서울·경기와 강원 영서의 낮 기온이 5도 이하의 분포를 보이며 쌀쌀하겠다”며 “특히 14일 아침 기온은 전날보다 5~10도 떨어져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하 5도 이하, 경기 동부와 충북, 경북 북부, 강원 영서는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겠다”고 밝혔다. 특히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실제 느끼는 기온은 더욱 낮아 서울의 경우 아침 출근 시간대에 체감온도가 영하 15도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15일에는 기온이 더 내려가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0도, 체감온도는 영하 16도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14일 중부지방 일부에는 한파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서울 지역 중기예보(16∼23일). 기상청 제공
서울 지역 중기예보(16∼23일). 기상청 제공

이번 한파는 16일까지 이어지다 오후부터 조금씩 풀려 주말께는 평년기온을 되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글·사진 이근영 기자 kylee@hani.co.kr

13일 새벽 기상청 서울 기상관측소가 있는 종로구 송월동 인근 도로에 눈이 쌓여 있다. 기상청 제공
13일 새벽 기상청 서울 기상관측소가 있는 종로구 송월동 인근 도로에 눈이 쌓여 있다. 기상청 제공

서울 관악산 정상에 13일 새벽 눈이 내려 쌓여 있다. 기상청 제공
서울 관악산 정상에 13일 새벽 눈이 내려 쌓여 있다. 기상청 제공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지금 당장 기후 행동”
한겨레와 함께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경호처가 윤석열 수사 거듭 막는데…한덕수 ‘강 건너 불구경’ 1.

경호처가 윤석열 수사 거듭 막는데…한덕수 ‘강 건너 불구경’

‘수취 거부’ 버티는 윤석열…탄핵심판 결론은 언제 나올까 2.

‘수취 거부’ 버티는 윤석열…탄핵심판 결론은 언제 나올까

‘계엄 모의’ 구속 노상원, 6년 전 술자리 성추행…불명예 퇴역 3.

‘계엄 모의’ 구속 노상원, 6년 전 술자리 성추행…불명예 퇴역

[단독] 동덕여대에 대자보 쓴 아빠 심정 “학교, 학생들 인격 무시” 4.

[단독] 동덕여대에 대자보 쓴 아빠 심정 “학교, 학생들 인격 무시”

윤석열, 헌재 문건 수령 죄다 거부…과거에도 ‘거부권’ 남발하더니 5.

윤석열, 헌재 문건 수령 죄다 거부…과거에도 ‘거부권’ 남발하더니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