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의료·건강

‘한번에 완료’ 얀센 접종 시작…30·40대 알아야 할 6가지

등록 :2021-06-10 18:59수정 :2021-06-11 11:38

얀센 백신 Q&A
접종 당일·다음날 운동 삼가고
호흡 곤란 땐 바로 병원 가야
30세 이상 예비군 등에 대한 얀센 백신 접종이 시작된 10일 서울 동작구 경성의원에서 시민들이 얀센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연합뉴스
30세 이상 예비군 등에 대한 얀센 백신 접종이 시작된 10일 서울 동작구 경성의원에서 시민들이 얀센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연합뉴스

10일부터 16일까지 일주일 동안 전국 8천여개 병·의원 등 위탁의료기관에서 얀센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진행된다. 대상은 30살 이상 예비군과 민방위 대원, 국방·외교 관련자 약 89만명이다. 그동안 코로나19 백신은 고령층을 중심으로 접종하면서, 의료기관 종사자 등 일부 소수 젊은층에만 접종해왔다. 얀센 백신은 30∼40대 일반 청·장년층 인구에도 폭넓게 접종되는 만큼, 이들이 궁금해할 만한 점을 풀어봤다.

—얀센 백신의 특성은?

“국내에서 허가된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등 2회 접종을 원칙으로 하는 다른 백신과 달리, 한 번만 맞아도 접종이 끝난다. 임상시험에서 감염 예방효과 66%, 중증 예방효과 85%, 사망 예방효과는 100%로 나타났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마찬가지로 바이러스 벡터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백신 접종 뒤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다른 백신과 유사하다. 얀센 백신 접종 뒤 흔하게 나타난 이상 사례는 주사 부위의 통증, 두통, 피로, 근육통, 발열 등이다. 접종 뒤 2~3일 이내에 회복된다. 접종 뒤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할 것을 권고한다.”

—그럼에도 이상반응이 며칠 동안 계속된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증상이 심해지면 의료기관에 방문해야 한다. 얀센 백신은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희귀 혈전증이라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이 부작용을 의심해볼 수 있다. 접종 뒤 4주 이내에 호흡 곤란이나 흉통, 지속적인 복부 통증, 팔다리 부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 경우다. 또 접종 뒤 매우 심한, 또는 2일 이상 지속되는 두통이 발생하며,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조절되지 않는 경우도 의심해야 한다.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도 봐야 한다. 접종 뒤 접종 부위가 아닌 멍이나 출혈이 생겼을 때도 의심 사례에 해당한다. 이 경우 즉시 의료기관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접종 전후로 술을 마시거나 접종 뒤 운동을 해도 되나?

“코로나19 백신은 면역 형성 과정에서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몸 상태가 좋을 때 접종하는 것이 좋다. 또 질병관리청은 접종 당일과 다음날은 음주와 과격한 운동을 삼가도록 안내하고 있다.”

—단 한 번만 맞아도 다음달부터 마스크를 밖에서 벗을 수 있는 등 백신 접종 인센티브를 누릴 수 있나?

“그렇다. 얀센 백신은 한 번 접종 뒤 2주가 지나면 예방접종 완료자가 된다. 접종 완료자는 7월부터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고, 사적 모임 인원 제한 기준에서 제외된다.”

—왜 치명률이 높은 고령층이 아닌 예비군·민방위 등이 백신을 접종받는 건가?

“얀센 백신은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의 후속 조처로 한국이 미국으로부터 공여받은 백신이다. 한국군 장병 접종을 위한 취지였지만, 국내에서 얀센 백신은 30살 미만에게 접종할 수 없다. 대다수가 20대인 현역 장병에게 접종할 수 없으나, 취지를 살려 예비군 등에게 접종하기로 한 것이다.”

서혜미 기자 ham@hani.co.kr

한겨레와 함께 걸어주세요
섬세하게 세상을 보고
용기있게 기사를 쓰겠습니다.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식중독 환자 셋 중 둘은 오염된 ‘생채소’ 탓…여름철 샐러드 주의 1.

식중독 환자 셋 중 둘은 오염된 ‘생채소’ 탓…여름철 샐러드 주의

백신 정량 절반만? 5배나? 오접종 속출…정부 “개선책 마련중” 2.

백신 정량 절반만? 5배나? 오접종 속출…정부 “개선책 마련중”

인력부족 공수처, 윤석열 등 잇단 수사…정치시비 넘을까 3.

인력부족 공수처, 윤석열 등 잇단 수사…정치시비 넘을까

날마다 새 2만 마리 죽이는 유리벽, 스티커로 생명 살리는 ‘새친구들’ 4.

날마다 새 2만 마리 죽이는 유리벽, 스티커로 생명 살리는 ‘새친구들’

“김앤장이 이재용 수사 검사 영입 시도”…검찰-김앤장 날선 공방 5.

“김앤장이 이재용 수사 검사 영입 시도”…검찰-김앤장 날선 공방

한겨레와 친구하기

NativeLab : PORTFOLIO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Weconomy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오피니언
만화 | ESC | 토요판 | 한겨레 데이터베이스 | 뉴스그래픽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더나은사회 | 탐사보도 | 서울&
스페셜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사업

맨위로
의 마음이 번집니다
민주주의를 갈망하는 마음,
환경을 염려하는 마음,
평등을 지향하는 마음...
당신의 가치를 후원으로 얹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