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노동

화물연대 총파업 나흘째…‘대체운송’ 본격화할 오늘이 분수령

등록 2022-06-09 17:12수정 2022-06-14 17:44

파업 대비한 2~3일치 물량 곧 바닥
‘대체운송’ 본격화하면 갈등 커질 가능성
화물연대, 파업 거점 넓힐 경우
완성차 넘어 제조업 전반 멈출 수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사흘째인 9일 전남 여수시 여수국가산업단지의 도로에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트럭을 동원해 물류 이송 차량을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사흘째인 9일 전남 여수시 여수국가산업단지의 도로에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트럭을 동원해 물류 이송 차량을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사흘째 계속되는 가운데, 이르면 10일부터 물류 차질이 본격화할 거란 전망이 나온다. 화주·운수사들이 파업에 대비해 미리 운송해 둔 물량은 최대 2~3일치로 곧 바닥을 드러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체운송’ 본격화하면 갈등 수위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지만, 국토교통부는 여전히 대화에 나서지 않고 있다.

9일 화물연대는 “전국적으로 물동량의 80~90%가 줄어들었고, 주요 항만의 장치율(컨테이너가 반입·반출되지 않고 쌓여있는 비율)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며 “파업이 흔들림없이 유지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날 오후 5시 기준 국토부 현황자료를 보면, 전국 항만 12곳의 장치율은 70.2%로 파업 첫날 68.1% 보다 상승했다. 특히 광양항·울산항·군산항·대산항·포항항·마산항 등은 파업 시작 이후 하루 컨테이너 반입·반출량이 0티이유(TEU·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를 뜻하는 컨테이너를 세는 단위)로 없거나 한자릿수에 그쳤다. 규모가 가장 큰 부산항의 컨테이너 반입·반출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의 3분의 1 수준이다. 

국토부는 “아직까지 물류피해가 크지 않다”고 설명하지만, 현장의 목소리는 다르다. 이날 오후 5시 장치율이 76.1%에 다다른 부산항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평균 수준이지만 파업 시작 뒤 일주일이 넘어가면 장치율이 90%에 도달해 위급한 상황이 될 수 있다”며 “작은 항만들은 부산항보다 상황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반출입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의 16.7%에 불과한 인천항은 장치율이 82.6%에 다다랐다.

항만뿐만 아니라 제조업 현장도 문제다. 화물연대는 앞서 8일 자동차 부품을 운송하는 조합원들에게 파업 참여를 독려하는 지침을 내린 상황이다. 이로 인해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은 생산설비 가동과 중단을 반복하고 있다. 완성차 공장은 제품 재고 최소화를 위해 ‘적시생산방식’을 택하고 있는데, 부품 납품이 끊어지면 바로 생산이 중단되기 때문이다. 상당수의 제조업 사업장들이 이런 적시생산방식을 택하고 있어, 화물연대가 운행 중단 지침을 다른 제조업으로까지 확대할 경우 산업 전체에 미치는 파장은 더욱 커질 수 있다.

화물연대와 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파업 나흘째인 10일이 ‘중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화주와 운수사들은 파업 시작 전 2~3일치 물량을 미리 소화한 것으로 평가되는데, 물량이 바닥나는 나흘째부터는 화주들이 비조합원 화물기사들을 통한 ‘대체운송’에 본격 나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체운송에 대해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봉쇄투쟁에 나선다면 물리적 충돌 가능성도 커진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비조합원 화물기사들의 파업 동참을 적극적으로 독려하는 한편, 현장에서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애쓰고 있다”고 밝혔다.

상황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지만 화물연대와 국토부의 ‘대화의 장’은 열리지 않고 있다. 이날 국회에서는 공공운수노조·화물연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주최로 ‘화물노동자 생존권 보호를 위한 간담회’가 열렸지만, 원희룡 장관 등 국토부 관계자들은 참석하지 않았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화물노동자의 생존권 보호를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안전운임제의 상시화와 적용 범위 확대를 추진하겠다”며 “(국회) 원 구성 협상이 시작됐기에 민생 법안 반드시 처리하겠다 말씀 드린다. 국토위가 잡히면 현안 질의나 장관 항의 방문 등을 추진하고 국무조정실장에 답변도 당장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원희룡 장관이 직접 나서서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하는데 논의에 나서지 않아 가장 책임이 크다”며 “더불어민주당 역시 가장 많은 의석을 가진 당으로, 문제 해결 의지가 정말 강하다면 민주당 입장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태우 기자 ehot@hani.co.kr 최하얀 기자 chy@hani.co.kr 신동명 기자 tms13@hani.co.kr 임재우 기자 abbado@hani.co.kr 신다은 기자 down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버려져 외려 드러난 죽음 ‘암장’...몇 명이 죽는지 아무도 모른다 1.

버려져 외려 드러난 죽음 ‘암장’...몇 명이 죽는지 아무도 모른다

“그냥 정우성 ‘아들’이다…‘혼외자’는 아이 아닌 부모 중심적 언어” 2.

“그냥 정우성 ‘아들’이다…‘혼외자’는 아이 아닌 부모 중심적 언어”

“일한다고 신상 털고 부모 쌍욕”…‘집단 괴롭힘’ 폭로한 일반의 3.

“일한다고 신상 털고 부모 쌍욕”…‘집단 괴롭힘’ 폭로한 일반의

소방서에 배송된 ‘감사의 손도끼’…“필요할 때 써 주시오” 4.

소방서에 배송된 ‘감사의 손도끼’…“필요할 때 써 주시오”

170만원 떼임…서러운 과일 도매 ‘1000원 떼기’ 장사 [.txt] 5.

170만원 떼임…서러운 과일 도매 ‘1000원 떼기’ 장사 [.txt]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