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타다 드라이버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6일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여객자동차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로 실직 위기에 놓인 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 운전기사들이 회사에 서비스 정상화와 고용안정 보장을 요구하며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렸다. 이들은 회사 쪽이 밝힌 대로 다음달 11일 ‘타다 베이직’ 서비스가 잠정 중단될 경우 약 1만3천명이 생계 곤란에 빠진다고 주장했다.
타다 비대위는 19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운영사인 브이씨엔씨(VCNC)는 국토교통부와 협상에 나서 ‘타다 베이직’ 서비스의 중단을 즉각 철회하고, 모든 드라이버를 근로자로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타다에서 10개월가량 일했다는 ㄱ씨는 “기사들은 (프리랜서 신분이기 때문에) 서비스가 중단되면 당장 실업급여는 물론 퇴직금도 없이 (실직이라는) 봉변을 당하는 셈”이라며 서비스 중단으로 인한 막막한 생계 곤란을 호소했다. 또 다른 운전기사 ㄴ씨는 “회사(VCNC)가 국토교통부와 협상에 나서 (기사들이 계속 일을 할 수 있게끔) 서비스 재개 노력을 해야 하는데, 이재웅 전 대표 등이 최소한의 노력도 하지 않는 상황이 개탄스럽다”며 한숨 쉬었다.
브이씨엔씨 쪽은 승합차 호출 서비스인 타다 베이직은 중단하지만, 예약제인 ‘타다 에어’와 ‘타다 프라이빗’, 사실상의 법인택시인 ‘타다 프리미엄’ 서비스는 유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김태환 타다 비대위원장은 “타다 베이직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90%가 넘는 만큼 다음달 이 서비스가 중단되면 1만2900여명이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며 “다른 서비스는 운행 차량이 극히 적어 (고용 안정의) 대안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타다 베이직 서비스의 일방적 중단과 관련해 조만간 브이씨엔씨를 항의 방문하고, 서울지방고용노동청 등에 진정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브이씨엔씨의 모회사인 쏘카 쪽은 “(서비스 중단으로 타격을 받는) 타다 드라이버가 1만2천여명이라는 집계는 그동안 1회 이상 드라이버로 일했던 인원의 누적 통계일 뿐”이라고 밝혔다.
선담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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