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은 몸과 마음과 정신을 쉬는 것입니다. 깊은 잠만큼 좋은 명상도 없습니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가 많아 곤한 잠, 단잠을 자지 못합니다. 깊은 잠을 자려면 먼저 마음과 정신이 쉬도록 해줘야 합니다.
늦은 밤까지 텔레비전이나 책을 보다가 곧바로 잠자리에 들면 깊이 잠들기 힘듭니다. 자기 전 정신 활동을 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편안한 음악을 듣거나 집 안에서 키우는 화분에 물을 주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합니다. 잠깐 동안 편안한 자세로 멍하게 앉아 있어도 됩니다.
그런 다음 잠자리에 듭니다. 눕기 전에 몇 차례 천천히 기지개를 켜면 더욱 좋습니다.
먼저 자리에 누워 한숨을 쉬어 봅니다. 눈을 감고 숨을 길게 내쉬면서 몸에 힘을 다 뺍니다. 들이마시는 숨에는 크게 신경쓰지 말고 편안한 만큼만 숨을 길게 내쉽니다. 다음으로 숨을 길게 내쉬면서 몸 전체를 돌아봅니다. 자신의 몸이지만 아플 때가 아니면 관심조차 기울이지 않았던 분이 많으실 것입니다. 오늘 하루 나를 위해 고생한 몸에 대해 고맙다고 인사합니다.
다시 한 번 숨을 길게 내쉬면서 몸에 힘을 뺍니다. 이 때 몸이 땅속으로 꺼지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생각이 많은 분들은 숨을 내쉬면서 몸의 한 부위에 마음을 둡니다. 숨을 내쉴 때 발끝이나 배꼽 또는 꼬리뼈를 마음의 눈으로 편안하게 바라봅니다. 들이마시는 숨은 그냥 지켜보고 내쉬는 숨을 편안하게 내쉽니다. 한 번 해보세요. 어느 순간 아침이 당신을 맞을 것입니다.권복기 기자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