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교육

세계 유일의 승강기 대학교…취업률 탄탄

등록 2023-07-03 16:33수정 2023-07-04 02:35

연재 ㅣ ○○전문가, 이 대학 이 전공!
한국승강기대 미래융합승강기학과
한국승강기대학교 학생들이 엘리베이터 상부 점검 실습을 하고 있다. 한국승강기대 제공
한국승강기대학교 학생들이 엘리베이터 상부 점검 실습을 하고 있다. 한국승강기대 제공

한국승강기대학교는 청년층 취업난이 극심한 시대, 탄탄한 취업률을 자랑한다.

2022년 기준 졸업생 취업률 84.4%를 기록해 전국 전문대학 중 3위를 차지했다. 최근 9년간 취업률도 평균 84.6%에 이른다. 세계 유일의 승강기 특성화 대학교라는 차별성을 바탕으로 개교 이래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특성화 교육의 성과를 승강기 업계에서 두루 인정받은 결과다.

국내 승강기 분야는 세계 3위 규모로 향후 미래 성장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어 승강기 전문 인력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다. 안정적인 취업을 목표로 하는 이들에게 한국승강기대학교는 최고의 선택지인 셈이다. 2023학년도부터는 산업체 재직자의 재취업과 이직을 돕고 승강기 산업 분야에 우수한 인재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목적으로 미래융합승강기학과를 신설해 주목받고 있다.

미래융합승강기학과는 최근 심각해지는 고용 불안 상황 속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 직업을 희망하는 산업체 재직자들에게 승강기 전문인력으로 새 출발할 수 있는 배움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신설했다. 산업체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일과 학업을 원활히 병행할 수 있도록 온라인 비대면·실습 중심의 주말 대면 집중 교육 등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입시홍보처 관계자는 “지역과 무관하게 승강기 전문기술 과정을 이수해 전문학사를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미래융합승강기학과 신설이 승강기 산업 분야에 우수한 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하고 고용 불안을 해소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미래융합승강기학과의 교육 과정은 최근 개정된 승강기 안전 기준을 기반으로 하는 검사 기준, 시험 평가 인증 기준, 4차 산업기술 대비 스마트 승강기 제조 및 유지 관리 기술 등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자(검정고시 합격자) 이상의 학력을 가진 만 25세 이상 혹은 산업체 근무 경력이 2개월 이상이다. 입학 시 수업료 50% 감면, 국가장학금 신청 시 중복 수혜 가능 등 입학생을 위한 다양한 장학 혜택도 마련했다.

한국승강기대학교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한국승강기대 제공
한국승강기대학교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한국승강기대 제공

입시홍보처 관계자는 “비승강기 분야에 종사하면서 승강기 분야에 관심을 가진 재직자가 많다는 현장의 목소리에 주목했다”며 “특히 승강기 설치와 유지 관리 및 보수 등 승강기 주요 분야의 경우 정년이 없고 평생 직업으로 삼을 수 있다는 이점 때문인지 미래융합승강기학과는 신입생 모집 첫 해임에도 불구하고 충원률 100%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승강기대학교는 내년부터 전문기술석사 학위 취득 과정을 운영한다. 개설된 과정은 ‘스마트 승강기 시뮬레이션·진단’으로 2024학년도부터 20명의 정원을 선발한다. 이로써 한국승강기대학교는 승강기 분야에서 유일하게 전문학사, 학사, 전문기술 석사 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김미영 기자 kimm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서울 도심에 ‘윤석열 거부’ 10만 촛불…“민주주의 망가질 것 같아서” 1.

서울 도심에 ‘윤석열 거부’ 10만 촛불…“민주주의 망가질 것 같아서”

‘TV 수신료 통합징수법’ 국회 소위 통과에…KBS 직능단체 “환영” 2.

‘TV 수신료 통합징수법’ 국회 소위 통과에…KBS 직능단체 “환영”

[영상] ‘윤 대통령 거부권’에 지친 시민들의 촛불…“광장 민심 외면 말라” 3.

[영상] ‘윤 대통령 거부권’에 지친 시민들의 촛불…“광장 민심 외면 말라”

서울지하철 1호선 금천구청역 인근 선로서 열차-승용차 충돌 4.

서울지하철 1호선 금천구청역 인근 선로서 열차-승용차 충돌

음주 측정 거부·이탈 뒤 2주만에 또…만취운전 검사 해임 5.

음주 측정 거부·이탈 뒤 2주만에 또…만취운전 검사 해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