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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문제는 알고리즘이야” 라이더유니온, ‘거리 오차’ 배민 고발

등록 2022-06-14 15:35수정 2022-06-14 15:48

라이더유니온, 배민 100건 분석 공개
3.4km 운행했는데 2.1km만 인정
마포경찰서에 배민 운영사 사기 혐의 고발
우아한청년들 “시스템 고도화 작업 진행중”
라이더유니온 조합원들이 14일 오전 서울 마포구 청년문화공간JU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배달의민족(배민)의 실거리요금제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배민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에 대한 검증과 안전배달료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라이더유니온은 배달거리 산정에 있어서 배민이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 기준과 실제 거리가 차이가 난다며 배민을 고발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라이더유니온 조합원들이 14일 오전 서울 마포구 청년문화공간JU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배달의민족(배민)의 실거리요금제 분석 결과를 발표하고, 배민 프로그램의 알고리즘에 대한 검증과 안전배달료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라이더유니온은 배달거리 산정에 있어서 배민이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 기준과 실제 거리가 차이가 난다며 배민을 고발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3.4km 거리인데 배달료가 2.1km 기준으로 책정돼서 기본료만 1040원을 덜 받았어요.”

전업 라이더 김아무개(25)씨는 주말인 지난달 22일 저녁 시간,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에서 서울역 인근 주택까지 3.4km 달려 배달의민족(배민) 배달을 완료했다. 하지만 배민 앱에서는 예상이동 거리가 2.1km로 책정되면서 기본배달료는 3660원만 받게 됐다. 지난 4월21일부터 배민은 배달료 산정을 직선거리에서 자체 앱 내비게이션 실거리 기준으로 변경해 적용하고 있다. 675m 미만은 기본료 3000원, 675m 이상 1.9km 미만은 3500원, 1.9km 이상은 100m당 80원씩 할증되는 방식이다. 김씨는 일방통행 도로를 피해가느라 1km넘게 더 달렸지만 배민 앱은 이를 반영하지 않아 1040원을 덜 받게 됐다고 토로했다.

라이더유니온은 14일 서울시 마포구 청년문화공간주(JU)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달부터 이번 달 초까지 김씨를 포함한 4명의 라이더의 서울 마포·서대문·중랑·관악·영등포 등지에서 수집한 배달의민족 배달 100건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라이더유니온은 배민 자체 앱 내비게이션은 일방통행 도로와 좌회전·유턴 가능 여부 등 교통 상황이 반영되지 않아 라이더들이 돈을 덜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청년들을 사기 혐의로 서울 마포경찰서에 이날 고발했다.

분석결과 100건 가운데 배민 앱과 상용 내비게이션(네이버·카카오)의 100m 미만 거리의 오차가 나온 건수는 28건에 불과했다. 오차의 평균값은 350여m이고, 최대 거리 오차값은 1.9km에 달했다. 100건 가운데 배민 앱의 거리값이 내비게이션 거리값보다 큰 경우는 4건에 불과했다. 내비게이션 거리값이 배민 앱보다 200m 이상 큰 경우는 68건이었고, 500m 이상 큰 경우도 22건에 달했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배재훈 사무국장은 “배민 앱의 배달료 정확도는 28% 정도”라고 말했다. 김씨처럼 배달 시 1000원~2000원을 덜 받는 라이더들이 생길 수밖에 없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배재훈 라이더유니온 서울지부 사무국장은 “전업 라이더에게 한 건당 1천원이면 큰돈이다. 하루에도 3천원으로만 계산해도 한 달에 9만원, 1년에는 100만원 이상 차이가 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더유니온은 “배민의 거리측정 알고리즘 목푯값은 라이더의 실제 이동 거리가 아니다. 결국 100원, 200원의 배달료 차이가 아니라 라이더유니온이 계속 문제제기했던 알고리즘 투명성 문제와 알고리즘 협상권이 문제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고용노동부의 알고리즘 검증위원회 구성 △국회의 안전배달료(건당 최저임금) 도입 기준 마련 △국회가 라이더보호법 통과시켜 알고리즘 협상권 보장 △배민의 제대로 된 실거래 요금제 도입 등도 요구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교통정보를 반영한 경로로 안내하는 기존 일반 내비게이션이, 경로 및 거리 산정이 일관되지 않아 배달료 산정 기준으로 삼기에 부적합한 측면이 있어 이 점을 보완해 도로 정보를 기반으로 예상이동거리를 측정할 수 있도록 했다”며 “당사는 경로 설정이 실제 도로 정보와 차이가 나는 구간들을 계속해서 검토하는 등 해당 시스템에 대한 고도화 작업을 꾸준히 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장나래 기자 wi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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