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카카오톡·버스·지하철·페이지·티…단번에 끊겼다

등록 2022-10-15 16:00수정 2022-10-16 14:04

10월에만 두 번째 서비스 장애
포털 다음도 영향…로그인 안돼 이용자 불편
카카오톡 접속 오류 화면
카카오톡 접속 오류 화면

카카오가 임대해 사용하는 데이터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해 카카오 주요 서비스 접속에 장애가 생긴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 쪽은 빠른 복구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지만, 정상화가 언제 이뤄질지 가늠할 수 없는 상황이다.

15일 오후 3시30분께부터 6시 현재까지 카카오톡 등 카카오가 운영하는 서비스와 다음 홈페이지 등에서 시스템 오류가 생겼다. 카카오톡 오류는 이달만 벌써 두 번째다.

카카오 관계자는 “15일 3시 30분께부터 임대해 사용하는 외부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등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은 장애가 발생했다. 세부 장애 범위 등은 파악 중이다. 빠른 복구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데이터센터는 이원화되어 운영중이고, 현재 1개 센터 전체가 영향을 받은 유례없는 상황이다. 이중화작업이 되어있으나 이를 적용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15일 오후 화재가 발생한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 판교 캠퍼스 A동에서 소방관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불이 난 건물은 네이버, 카카오, SK통신사가 데이터를 관리하는 업무 시설이다. 이 불로 카카오톡, 카카오 택시, 포털사이트 다음 등 통신 장애가 발생했다. 연합뉴스
15일 오후 화재가 발생한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 판교 캠퍼스 A동에서 소방관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불이 난 건물은 네이버, 카카오, SK통신사가 데이터를 관리하는 업무 시설이다. 이 불로 카카오톡, 카카오 택시, 포털사이트 다음 등 통신 장애가 발생했다. 연합뉴스

이번 화재로 카카오톡은 메시지를 보내거나 받을 때 ‘로딩 중’ 표시가 장시간 뜨면서 전송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피시(PC) 버전은 자동으로 로그아웃 된 뒤 로그인이 되지 않았다. 앞서 카카오톡은 지난 4일에도 메시지 전송 오류 등 비슷한 장애를 일으켜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카카오톡 뿐만 아니라 카카오가 운영하는 카카오맵, 카카오버스, 카카오지하철, 카카오페이지 등 서비스도 화재로 이용이 어려운 상태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운영하는 카카오 티(T)도 접속이 되지 않고 있다.

포털 다음 접속 오류 화면
포털 다음 접속 오류 화면

다음 홈페이지 역시 로그인이 되지 않고 있다. 다음 카페와 뉴스 등 서비스도 오류 페이지가 뜨며 서비스 접속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현재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 ‘다음카페’ ‘카톡 오류’ ‘카카오 서버’ 등 검색이 증가하며, 카카오톡·다음 서버 장애로 불편을 호소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네이버도 이날 화재로 일부 서비스에 장애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이날 오후 공지를 통해 라이브커머스 서비스 ‘쇼핑라이브’에서 스마트스토어 상세 페이지 접속이나 구매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장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오후 4시부터 오류가 발생해 복구를 진행 중이다. 오류에 따른 보상 방안과 이후 동일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면밀히 점검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손현수 기자 boysoo@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윤 정부, 체코에 ‘원전 대출’ 카드 내밀었지만… 1.

윤 정부, 체코에 ‘원전 대출’ 카드 내밀었지만…

꽃게 집게발처럼 허우적거리며 썰매를 탔다 2.

꽃게 집게발처럼 허우적거리며 썰매를 탔다

법원 “김홍빈 대장 수색비, 연맹·대원들이 갚아라” 이유는? 3.

법원 “김홍빈 대장 수색비, 연맹·대원들이 갚아라” 이유는?

영국 잡지가 꼽은 “서울의 브루클린”…‘세계 가장 멋진 동네’ 4위 어디? 4.

영국 잡지가 꼽은 “서울의 브루클린”…‘세계 가장 멋진 동네’ 4위 어디?

[단독] 체코 원전 금융지원 없다더니…정부 “돈 빌려주겠다” 약속 5.

[단독] 체코 원전 금융지원 없다더니…정부 “돈 빌려주겠다” 약속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