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젊은 손님 안 온다” 어르신에 쪽지 건넨 카페…‘노시니어존’ 논란

등록 2023-09-26 17:12수정 2023-09-27 01:35

빌리엔젤 본사, 공식 입장문 내고 사과
“해당 점주, 고객에 사과·재발방지 약속”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서울 서초구의 한 프랜차이즈 카페가 커피 한 잔을 시키고 매장을 오래 머문 어르신 고객에게 “젊은 고객이 안 온다”며 핀잔을 주는 듯한 쪽지를 건넨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프랜차이즈 본사가 “관리 소홀의 책임을 통감한다”며 고객에게 사과했다.

26일 빌리앤젤은 공식 인스타그램에 입장문을 올리고 “특정 가맹점에서 고객에게 전달한 쪽지 사안과 관련해 가맹점주가 사실임을 인정했다”고 밝혔다.

지도 앱 ‘카카오맵’의 해당 카페 후기에는 지난 24일 아버지가 겪었던 일을 공유하는 자녀 ㄱ씨의 글이 25일 올라왔다. ㄱ씨는 “오늘 오전부터 아빠가 매장을 이용하셨는데 사장님으로부터 이런 쪽지를 받으셨다고 들고 들어왔다”며 해당 쪽지를 공개했다. 쪽지에는 ‘고객님, 매장 이용 시간이 너무 깁니다. 젊으신 고객님들은 아예 이쪽으로 안 오고 있어요’라고 적혀 있었다.

ㄱ씨는 “아버지께 연유를 여쭤보니 커피 한 잔 사시고 오래 계셨다고 말씀하셨다”며 “저 상황에 있어 아버지의 문제는 재주문을 하지 않은 것, 혹은 너무 오래 있는 것일 텐데 갑자기 나이 관련 지적이 왜 있는 건지 의문이 든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아버지의 행동이 문제가 아니라 아버지의 나이가 문제라는 말로 들린다. 대학 건물 앞에 있어서 ‘젊으신 고객님’만을 대상으로 하는 가게였다면, 노시니어존(노인 출입 금지)임을 밝혀달라. 앞으로는 아버지의 연령대는 갈 수 없다고 잘 말씀드리겠다”고 꼬집으며 별점 1점을 남겼다.

이후 해당 후기가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공유되며 ‘별점 테러’가 이어지는 등 논란이 커지자 본사에서 수습에 나선 것이다.

이날 빌리엔젤 쪽은 “고객 응대에 있어 나이, 성별, 인종, 이념 및 사상 등을 이유로 차별하는 행위가 잘못된 행위임을 인지하고 있으며, 관리 소홀의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고 인정했다. 이어 “본사 차원에서 고객 응대와 관련한 문제에 대해 (해당 가맹점주에) 엄중히 경고했으며 해당 가맹점주는 고객님께 사과 및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고 밝혔다. 또 모든 매장에서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 사례를 전 매장에 공유하고 고객 응대 및 고객 차별 방지 교육을 보강하겠다고도 했다.

26일 빌리엔젤 공식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입장문. 인스타그램 갈무리
26일 빌리엔젤 공식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입장문. 인스타그램 갈무리

이유진 기자 yjle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영상] 윤 ‘부적절 골프 의혹’ 골프장 직원 신상, 경찰 ‘영장 없이 사찰’ 논란 1.

[영상] 윤 ‘부적절 골프 의혹’ 골프장 직원 신상, 경찰 ‘영장 없이 사찰’ 논란

‘윤 퇴진 집회’에 경찰 이례적 ‘완전진압복’…“과잉진압 준비” 비판 2.

‘윤 퇴진 집회’에 경찰 이례적 ‘완전진압복’…“과잉진압 준비” 비판

이재명 선고 나오자 지지자 기절하기도…구급대도 출동 3.

이재명 선고 나오자 지지자 기절하기도…구급대도 출동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 징역 1년에 집유 2년...의원직 상실형 4.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 징역 1년에 집유 2년...의원직 상실형

찬성 272명 vs 반대 이준석…‘딥페이크 위장수사 확대’ 국회 표결 5.

찬성 272명 vs 반대 이준석…‘딥페이크 위장수사 확대’ 국회 표결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