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지자체·시민 일대일 설득을”
■ 역사교육연대 양미강 상임위원장
한국에서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 문제에 앞장서 대처하고 있는 ‘아시아 평화와 역사교육연대’의 양미강(45) 상임운영위원장은 “우리가 힘껏 도와야 일본에서 역사왜곡 교과서의 채택을 막을 수 있다”며 한·중·일 시민사회가 역사왜곡 교과서 불채택운동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역사왜곡 교과서에 대한 일본 시민사회의 분위기는 어떤가?
=어려운 조건에서 대응하고 있다. 북한의 일본인 납치사건이 불거진 뒤 일본 시민사회 운동이 큰 타격을 받았다. 그래서 한국과 중국의 시민사회 등이 강력하게 지원해야 일본의 양심세력도 힘을 모을 수 있다. 일본의 상황이 어려워진 만큼 한-일, 중-일 네트워크는 강화된 측면도 있다.
-이번에 한·중·일 공동성명은 어떻게 나왔나?
=한·중·일 공동성명은 지난 4년 동안 세 나라의 공동 역사교재인 <미래를 여는 역사>를 만드는 과정에서 나온 결실이다. 수많은 논의를 하면서 공감대가 형성됐다.
-한국과 일본 시민단체 사이에 독도 문제에 대한 시각 차이가 있다. 독도 문제가 걸림돌이 돼 역사왜곡 교과서 불채택 운동이 활발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이전에도 역사왜곡 교과서 불채택 운동이 성과를 내면, 후소사판 공민교과서도 채택되지 않았다. 역사왜곡 교과서 불채택 운동에 세 나라 시민사회가 힘을 쏟아야 한다. 독도 문제와 역사왜곡 교과서 문제에 대한 대응에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역사왜곡 교과서 채택을 막으려면 한국에서 어떤 활동을 해야 하나? =과거의 경험으로 보면 한국 지방자치단체들이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일본 지자체에 역사왜곡 문제를 제기하고, 일본 쪽에 우호관계를 해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설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었다. 시민단체와 지자체, 국회 등이 각각 일본의 상대방을 설득해야 한다.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있나? =국내에서는 역사왜곡 교과서를 분석해 수정 요구안을 만들 계획이다. 또 한·중·일 시민단체가 함께 머리를 맞대 역사왜곡 문제를 논의하고, 동아시아의 평화를 바라는 한·중·일 마라톤 대회를 열 것이다. 그리고 6~8월 일본에 가서 일본 시민단체와 함께 일본 지자체와 교육위원회를 찾아다니며 불채택 운동을 할 것이다. 황상철 기자 rosebud@hani.co.kr
“전쟁하는 나라 국민 만들순 없죠” ■ 교과서 전국 네트워크21 다와라 국장
일본에서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이 펴낸 왜곡 교과서(후소사 출판) 채택반대 운동을 이끌고 있는 ‘어린이와 교과서 전국 네트워크 21’의 다와라 요시후미(62) 사무국장은 5일 “민간 교류를 더욱 강화해 지역 단위에서 왜곡 교과서 채택 반대를 설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년 전 후소사 역사교과서의 채택률을 0.039%에 묶어두는 데 큰 몫을 한 다와라 국장은 26년 동안 교과서 개악 저지에 앞장서온 교과서 전문 활동가이다.
-후소사 교과서 검정결과를 어떻게 보나?
=기본적으로 달라진 게 없다. 현행본에서 누가 봐도 이상한 것들은 고쳐졌지만, 역사를 왜곡하고 침략을 정당화하는 논리는 바뀌지 않았다.
-이 교과서의 가장 큰 문제점은 뭔가?
=전쟁을 하는 나라의 국민을 만드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교과서는) 이를 위해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길러야 하고, 침략전쟁을 정당화해 일본의 역사를 영광의 역사로 인식하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강력한 군사력을 보유한 자위대, 자위대의 해외파병 등을 위한 법정비를 통해 전쟁하는 나라의 ‘하드웨어’와 ‘시스템’은 이미 마련된 상태다. (이 교과서를 만든 쪽은) 왜곡 교과서를 통해 국민들이 전쟁을 지지하고 적극 가담하도록 국민 의식을 함양하는 등 ‘소프트웨어’를 갖추려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채택반대 활동은?
=580여개 채택지구 어느 곳이든 반대운동을 열심히 하지 않으면 위험하다. 지난해 가을부터 지역마다 학습회와 심포지엄을 여는 등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일본 전국을 10개 블록으로 나눠 교류회를 열고 있고, 8곳에선 이미 마쳤다. 교과서 문제에 관심이 쏠리면서 우리 회원도 최근 한달에 100명 정도씩 늘어나고 있다. 회원이 4년 전의 2천명에서 2배 이상인 5천여명으로 늘어났다. 250개 회원단체를 포함하면 회원이 20만명인 셈이다.
-효과적 저지 방법은 있는가?
=그물망처럼 촘촘하게 집회를 열어 사람들을 엮어내고, 각 지역의 실정에 맞게 교육위원회를 압박해나갈 것이다.
-한국 등 주변국과의 연대는?
=최근 한-일 양국 관계가 악화됐지만 지역 단위의 민간 교류는 중단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하고 싶다. 교류 중단은 화젯거리는 될 수 있겠지만 실효성이 없고, 왜곡 교과서 채택반대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강경수단을 쓰면 일반 일본인들이 반발하기 쉽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도쿄/박중언 특파원 parkje@hani.co.kr
=이전에도 역사왜곡 교과서 불채택 운동이 성과를 내면, 후소사판 공민교과서도 채택되지 않았다. 역사왜곡 교과서 불채택 운동에 세 나라 시민사회가 힘을 쏟아야 한다. 독도 문제와 역사왜곡 교과서 문제에 대한 대응에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역사왜곡 교과서 채택을 막으려면 한국에서 어떤 활동을 해야 하나? =과거의 경험으로 보면 한국 지방자치단체들이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일본 지자체에 역사왜곡 문제를 제기하고, 일본 쪽에 우호관계를 해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설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었다. 시민단체와 지자체, 국회 등이 각각 일본의 상대방을 설득해야 한다.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있나? =국내에서는 역사왜곡 교과서를 분석해 수정 요구안을 만들 계획이다. 또 한·중·일 시민단체가 함께 머리를 맞대 역사왜곡 문제를 논의하고, 동아시아의 평화를 바라는 한·중·일 마라톤 대회를 열 것이다. 그리고 6~8월 일본에 가서 일본 시민단체와 함께 일본 지자체와 교육위원회를 찾아다니며 불채택 운동을 할 것이다. 황상철 기자 rosebud@hani.co.kr
“전쟁하는 나라 국민 만들순 없죠” ■ 교과서 전국 네트워크21 다와라 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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