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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금속노조, “쌍용차 사태 정부에 책임”

등록 2009-01-15 19:48

쌍용차 구조조정 말라 / 전국금속노동조합과 쌍용자동차지부 소속 조합원들이 15일 오전 서울 세종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쌍용자동차 사태와 관련해 ‘정부가 책임지고 해결할 것’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어 “국민 기본생활 보장” “쌍용자동차 구조조정 저지”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r
쌍용차 구조조정 말라 / 전국금속노동조합과 쌍용자동차지부 소속 조합원들이 15일 오전 서울 세종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쌍용자동차 사태와 관련해 ‘정부가 책임지고 해결할 것’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어 “국민 기본생활 보장” “쌍용자동차 구조조정 저지”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r
공적자금 투입 촉구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한 쌍용자동차 사태에 대해 전국금속노동조합은 15일 정부가 관리·감독을 못한 책임을 지고 공적자금 투입 등으로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조합원 등 300여명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상하이자동차의 ‘먹튀 행각’ 때문에 수십만명이 생계를 잃을 위기에 빠진 것은 4년 전 정부가 무분별한 해외 매각을 추진했기 때문”이라며 “정부가 책임을 지고 공적자금을 투입하는 등 쌍용차 경영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속노조 대표자들은 ‘쌍용차 경영 정상화 지원’ 등 요구안을 국무총리실에 냈다. 금속노조는 상하이차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 쌍용차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국민 서명운동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금속노조가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에서 연 쌍용차 사태 관련 토론회에서, 정종남 투기자본감시센터 기획국장은 “상하이차는 연 4천억원 투자 약속을 지키지 않고서 일방적으로 법정관리를 신청하는 등 완성차 제작 기술을 빼가려 한 ‘먹튀 자본’임을 분명히 했다”며 “정부도 2004년 매각 강행 뒤 기술 유출과 수백명 감원을 수수방관한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종탁 산업노동정책연구소 부소장은 “쌍용차 파산은 500여개 관련 부품업체의 연쇄 부도로 이어질 수밖에 없어, 파산보다는 회생이 바람직하다”며 “공적자금 투입, 노동자 출자·국민주 공모 등을 검토하는 동시에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래 전략을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황예랑 기자 yrcom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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