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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동네 갈땐 자동차, 멀리 갈땐 자전거?

등록 2009-05-10 19:17수정 2009-05-10 22:50

자전거도로 확충계획의 허상
이명박 대통령이 자전거를 녹색성장의 견인차로 높이 평가하는 등 정부가 전국에 5000㎞ 이상의 전용도로를 건설하겠다고 밝혔으나, 정작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필요한 도시 안의 자전거 전용도로는 턱없이 부족한데다 이번 계획에도 빠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 이용자들은 전국 자전거도로는 불필요하다며, 예산을 도시 안 자전거도로와 안전장치 마련에 돌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20일 정부가 발표한 자전거 전용도로 계획을 보면, 정부는 2018년까지 1조2456억원을 들여 전국일주 자전거 전용도로 3114㎞를 놓을 계획이다. 또 4대강 살리기 사업과 연계해 936억원을 들여 4대강 주변에도 모두 1297㎞의 자전거 전용도로를 놓고 행복도시와 혁신도시, 기업도시, 동탄 새도시 등 14개 새도시에도 781㎞의 자전거 전용도로를 놓기로 했다. 정부가 이번 계획을 통해 도시간과 새도시에 건설하는 자전거 전용도로의 길이는 모두 5192㎞에 이른다.

그러나 정부의 이번 전국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계획에는 자전거 이용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도시 안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은 전혀 들어 있지 않다. 기존 도시에서는 자전거를 타고 싶어도 자전거 전용도로나 안전장치가 미비해 시민들이 큰 불편과 위험을 겪고 있다.

<한겨레>가 7대 도시의 자전거 전용도로 현황을 조사해보니, 2008년 4월까지 자전거 전용도로는 284.7㎞였으며, 122.9㎞인 서울을 제외하면 6대 광역시를 모두 합해 161.8㎞였다. 이들 도시에서 자동차도로의 길이를 100으로 봤을 때 자전거 전용도로의 길이는 0.7~1.7에 불과했으며, 자전거도로 가운데 전용도로 비율도 서울의 16.9%를 제외하면 모두 10% 아래였다. 90% 이상의 자전거도로가 보행로와 겸용이어서 자전거도로 구실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이다.

자전거 등록 사이트인 ‘오마이자전거’의 운영자 이원영씨는 “자전거는 자동차나 기차와 달리 도시와 도시를 잇는 교통수단이 아니라, 도시 안의 교통수단”이라며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려면 위험하고 불편한 도시 안에 전용도로를 만들고 이용자 안전장치를 만들어야지 토목공사 하듯 전국에 도로만 깔아놓는다고 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자전거 정책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의 이달곤 장관은 “일단은 전국에 자전거도로를 설치해서 국민들에게 자전거 바람을 일으키자는 취지가 있는 것이고, 기존 도시 안에 자전거도로 설치는 교통 문제도 있고 비용이 많이 들어 쉽지 않다”고 말했다. 김규원 안관옥 김경욱 기자 ch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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