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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10일안 공장 가동”…정상화까진 ‘산넘어 산’

등록 2009-08-06 19:09수정 2009-08-07 13:59

박영태 쌍용자동차 공동 법정관리인(오른쪽)과 한상균 전국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이 6일 낮 협상을 하려고 경기도 평택시 칠괴동 평택공장 안 컨테이너 앞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쌍용자동차 제공
박영태 쌍용자동차 공동 법정관리인(오른쪽)과 한상균 전국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이 6일 낮 협상을 하려고 경기도 평택시 칠괴동 평택공장 안 컨테이너 앞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쌍용자동차 제공
[쌍용차 노사협상 타결] 회생 가능성에 관심
무너진 부품조달선·영업망 조기 복구도 쉽잖아
파업인한 신뢰손상 부담…운영자금 확보도 문제
법원·채권단 내달15일 회생계획안 동의 여부 관건

쌍용자동차 노사가 6일 극적인 타협을 이끌어내면서 다시 회생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장 한숨은 돌렸지만, 생산을 재개해 판매를 정상화하고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까지 풀어야 할 과제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르면 열흘 뒤 공장 가동 노사 협상 타결 뒤 회사 쪽은 곧장 공장 재가동 준비에 들어갔다. 최상진 상무(기획재무본부장)는 “공장이 크게 훼손되지 않아 이르면 열흘 안에 정상 가동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회사 쪽은 공장 재가동 뒤 매달 생산목표를 3000대로 잡고 있다. 삼일회계법인이 지난 5월 계속기업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더 높다고 판단했을 당시 기준인 올해 2만7000대 생산을 맞추면, 예정대로 회생절차를 밟아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날 법원에 조기 파산 신청을 했던 협력업체들도 협상 타결 소식에 이를 철회하기로 했다. 쌍용차의 1차 협력업체들로 구성된 ‘협동회’의 최병훈 사무총장은 “노사 갈등이 해소되고 공장이 회복될 가능성이 보인다면 파산 요구서를 철회할 것”이라며 “긴급 총회라도 열어서 뿔뿔이 흩어진 협력업체들을 모아 부품공급 재개를 결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쌍용차가 다시 생산·판매망을 정상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을지를 두고 전문가들 사이에선 회의론이 적잖게 퍼져 있다. 무너진 부품조달선과 영업조직, 애프터서비스(A/S)망 등의 조기 복구는 쉽지 않은 과제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기계산업팀장은 “6월에 나온 쌍용차 쪽 내부자료를 보면 2012년에 가서야 흑자궤도에 진입할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선 연간 13만대 이상을 생산해야 하며 1인당 생산대수도 현재 16대에서 43대까지 늘려야만 한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시장에서 한번 잃어버린 소비자 신뢰를 되찾으려면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든다. 파업 직후에는 불량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쌍용차의 기대만큼 판매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 증권사 자동차담당 애널리스트는 “자동차는 고가의 내구재여서 소비자의 신뢰가 절대적으로 중요한데 쌍용차는 이번 파업으로 상당한 이미지 손상을 입었다”고 말했다.

법원과 채권단 움직임에 촉각 쌍용차가 순조롭게 회생절차를 밟으려면, 다음달 15일 법원에서 열리는 전체 채권단회의(관계인집회)에서 구조조정안을 포함한 회생계획안이 동의를 받아야 한다. 결국 이번 사태로 훼손된 기업가치를 다시 청산가치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계획안을 마련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셈이다.

쌍용차는 70일 넘게 생산라인을 돌리지 못하면서 브랜드 가치가 크게 떨어졌다. 지난 5월 삼일회계법인 조사에서 쌍용차의 계속기업가치는 1조3276억원으로 청산가치 9386억원보다 3900억원 정도 높았다. 하지만 노사대립으로 인한 손실액은 이미 3000억원을 넘어섰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자동차공학)는 “협상 타결이 심리적으로 회생 분위기는 끌어올릴 수 있겠지만 다른 객관적 조건에 대한 변화가 아직 없는 상태에서 낙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당장 공장 정상화를 위한 운영자금을 확보하는 일도 만만치 않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관계자는 “신규 자금 지원 여부 등은 쌍용차가 법원에 제출하는 회생계획안을 봐야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제 쌍용차 정상화 작업의 책임은 법원과 채권단으로 넘어갔다. 이항구 팀장은 “(생존 가능성이 희박해보이더라도) 노사가 자율로 타협을 이끌어낸 터라 법원과 채권단이 회생계획을 쉽게 거부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쌍용차와 관련업체 등의 직간접 고용인구만 20만명에 이르는데다 자동차산업의 특성상 산업연관 효과가 큰 만큼 쉽게 청산 쪽으로 결론을 내리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다.

정명기 한남대 교수(경제학)는 “정부가 쌍용차 지원에 나서는 모습을 보이면서 시장과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심어주고 회사도 제품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 짜기에 나서는 등 전향적 조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보연 황상철 기자 whynot@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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