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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쌍용차 회생안 또 부결…법원, 17일 최종판단

등록 2009-12-11 20:14

쌍용자동차의 이유일·박영태 공동관리인과 최병훈(왼쪽부터) 협동회 채권단 사무총장이 11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 파산부 1호 법정에서 열린 관계인집회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이날 쌍용차 회생계획 수정안은 표결 끝에 부결됐지만 법원은 17일 폐지 또는 강제인가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김태형 기자 xogud555@hani.co.kr
쌍용자동차의 이유일·박영태 공동관리인과 최병훈(왼쪽부터) 협동회 채권단 사무총장이 11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 파산부 1호 법정에서 열린 관계인집회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이날 쌍용차 회생계획 수정안은 표결 끝에 부결됐지만 법원은 17일 폐지 또는 강제인가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김태형 기자 xogud555@hani.co.kr
국외채권자 기권…청산부담 커 ‘강제인가’ 관측 나와
회생절차 들어가도 자금난에 매각 어려워 ‘첩첩산중’
쌍용자동차의 회생 여부를 가르는 최종 결정이 오는 17일 내려진다.

11일 쌍용차의 회생계획 수정안이 국외 채권단의 반대로 부결되면서 법원은 17일 회생절차 폐지 또는 강제인가 여부를 결정해 선고하기로 했다.

이날 오후 서울중앙지방법원 제4파산부(재판장 고영한)에서 열린 쌍용차 회생계획안에 대한 관계인 표결에서,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한 담보채권자는 99.69%, 주주는 100%로 압도적인 찬성표를 던졌다. 그러나 씨티은행 등 국외 전환사채(CB) 채권자들은 기권했다. 회생채권 찬성률이 51.98%에 그치면서 회생안 통과 요건인 채권액 기준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지 못해 결국 부결된 것이다. 쌍용차는 지난달 6일 관계인집회에서 회생안이 부결된 뒤, 지난 9일 회생채권에 대한 면제 비율을 2% 줄이면서 출자전환 비율을 높이고 이자율도 연 3%에서 3.25%로 올리는 등 국외 채권자들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수정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국외 채권자들은 면제 채무를 모두 출자전환으로 대체하고 감자 비율도 재조정하라고 요구했고 결국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쌍용차의 이유일·박영태 공동관리인은 “공정하고 형평에 맞는 회생계획안을 수립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특정 채권자조의 반대로 또다시 부결된 것은 아쉽다”며 “그러나 대다수 선의의 채권자들이 쌍용차의 회생을 염원하고 있으며 쌍용차 역시 긴밀한 노사협의를 통해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선고기일에는 회생계획안이 인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쌍용차 일지
쌍용차 일지
자동차 업계에서는 법원이 결국 강제인가를 선택하지 않겠느냐는 견해가 우세하다. 국외 채권자를 뺀 나머지 이해관계자들이 모두 회생계획안에 찬성하는데다, 지역경제에 끼치는 영향, 자동차 산업의 전후방 효과 등을 봐서라도 파산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쌍용차가 청산되면 순식간에 수만명이 거리에 나앉을 수도 있는데 이런 큰 부담을 안고 회생절차 폐지를 결정하지는 못할 것”이라며 “결국 쌍용차를 살리는 방향으로 결정이 날 것”으로 내다봤다.

법원이 회생계획안을 인가하더라도 강제로 청산될 위기를 벗어났을 뿐 쌍용차의 미래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당장 회생의 발판이 될 새 차의 생산 준비에만 1000억원 이상이 필요하다. 쌍용차는 현재 포승공단 부지 등의 유휴자산을 매각하려고 하지만 큰 진척이 없는 상태다.

쌍용차 쪽은 회생안이 받아들여지면 새 주인을 찾아 매각에 나설 계획이다. 신차 개발 등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해야만 대형·스포츠실용차에 쏠린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이를 발판 삼아 재기를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내년에 소형실용차(CUV)인 C200을 새 차로 내놓고 투자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기계산업팀장은 “사브 등 우수 자동차업체들도 아직도 팔리지 못하고 있는 판”이라며 “이런 상황에 신차 하나로 투자를 이끌어내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가 강제인가를 받을 경우 당장 급한 불은 끄겠지만, 앞날은 여전히 험로에 놓여 있다. 제한적 시장을 가진 제품 구조와 악화된 수출 경쟁력 등 근본적인 문제점을 극복하기까지 풀어야 할 과제가 산적한 탓이다.

이형섭 최원형 노현웅 기자 sub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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