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홍보 전도사’ 자임하는 여행가 서경덕씨
‘한국 홍보 전도사’를 자임하는 30대 여행가가 미국의 권위있는 일간지 <뉴욕타임스>에 독도가 한국 땅임을 주장하는 광고를 게재했다. <뉴욕타임스> 사회면인 A20면에 ‘독도는 한국 영토입니다’(Dokdo is Korean territory)라는 제목의 의견광고를 낸 사람은 올해 31살의 서경덕씨.
서씨는 “독도는 한반도 한반도 동쪽에 위치한 두개의 섬”이라는 설명과 함께 “독도는 한국에 속하며 일본정부는 이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한국과 일본은 이제 세계에 울려퍼질 평화롭고 번영하는 동북아를 창조하기 위해 협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서씨는 주장했다.
서씨는 <연합뉴스>와의 전자우편 인터뷰에서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신문이며 각국 정부 및 기업, 언론인들이 많이 구독하는 <뉴욕타임스>에 광고가 게재된다면 독도 문제에 관한 우리의 입장을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 틈틈이 모은 돈으로 이 광고를 냈다”다고 말했다.
이 광고의 게재 주체를 명시하는 대신 자신이 운영하는 독도 홍보 웹사이트 홈페이지(www.koreandokdo.com) 주소를 기재한 그는 “<뉴욕타임스> 광고국 직원들은 아시아인이 개인적으로 국가 현안에 관해 광고를 낸 것은 이 회사가 생긴 이래 처음이라고 말했다”며 “앞으로 <워싱턴포스트>나 <월스트리트저널> 등 다른 미국의 유력 매체에도 비슷한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독도 문제에 관한 미국의 여론을 환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욕/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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