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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서울-수도권 광역버스 입석해소 쉽지 않다

등록 2014-05-02 16:33

서울~수도권 사이의 광역버스(빨간 버스)는 당분간 입석을 최소화하고 이른 시일 안에 승객 수요에 따른 노선과 증차 대수를 확정하기로 했다. 그러나 비용을 두고 사업자와 지방정부, 구간을 두고 서울시와 수도권이 서로 이견을 보여 해결이 쉽지는 않아 보인다.

2일 국토교통부는 “서울~수도권 광역버스의 고속도로 입석 운행을 없애기 위해 최근 서울시·경기도·인천시와 여러 차례 회의를 연 결과, 되도록 이른 시일 안에 이용 수요를 분석하고 그 뒤에 노선과 버스 증가 대수를 확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노선과 대수가 확정되면 △기존 노선의 버스 추가 △전세버스 공동 배차 △새 노선 추가 등 방법으로 추가 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사업자들의 차량 확보 △교통카드 단말기 설치 △광역버스 사업자 선정이 필요해 최소한 1달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 입석 해소를 위한 광역버스 추가 운행 방안에 대해서는 이견이 작지 않다. 먼저 광역버스를 추가 운행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 문제다. 광역버스를 추가 운행하려면 버스와 운영비가 추가로 필요하다. 현재의 요금으로는 버스 사업자가 적자를 보는 상황이기 때문에 광역 지방정부의 지원이나 요금 인상이 필수적이다.

현재 수도권 버스 사업자들은 추가된 버스의 시험 운행 기간엔 한시적으로 전체 비용을 부담하겠지만, 시험 운행 기간이 끝나면 추가 비용에 대해 지방정부와 소비자가 함께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수도권 지방정부들은 이 추가 비용의 부담에 대해 아직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특히 요금을 올리는 방안은 코 앞에 닥친 지방선거 때문에 입에 올리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또다른 문제는 운행 구간이다. 서울시는 추가되는 수도권 광역버스가 서울 시내까지 들어와서는 안 되고, 서울 외곽까지만 왔다가 돌아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추가 광역버스까지 광화문이나 강남 등 도심으로 들어오면 교통 상황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지난 24일 회의에서 서울 종점을 양재, 사당, 잠실, 합정, 여의도 등으로 제한하기로 한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

수도권 지방정부나 사업자, 이용자들은 기존 노선처럼 서울 도심까지 들어올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갈아타는 것이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이다. 또 이것은 승객 수요와도 밀접히 연관돼 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외곽까지 오는 광역버스와, 도심까지 오는 광역버스의 요금을 달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주요 쟁점들이 해결될 때까지 국토부는 기존 서울~수도권 광역버스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속도를 줄이고 입석을 최소화하라고 사업자들에게 권고했다. 고속도로에서 달리는 속도는 시속 110㎞에서, 도시고속도로처럼 시속 80㎞로 낮추라고 권고했다. 운행 구간에서 고속도로를 제외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찾으라고 권고했다. 또 운전자의 판단으로 입석 승객수를 제한하라고도 권고했다.

맹성규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일단 비용과 관련해 지방정부와 사업자의 합의를 이끌어낸 뒤, 구간 문제는 지방정부 간 논의를 거쳐 국토부의 노선조정위원회에 넘겨 결정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세종/김규원 기자 ch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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