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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김무성, 페이지 제시하며 ‘좌편향’ 비판했지만…그런 내용 없다

등록 2015-10-22 17:16수정 2015-10-22 18:15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한 뒤 대표실을 방문한 육군사관학교 총동창회 김충배 회장과 임원들을 만나 거수경례로 인사하고 있다.  이정우 선임기자 woo@hani.co.kr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한 뒤 대표실을 방문한 육군사관학교 총동창회 김충배 회장과 임원들을 만나 거수경례로 인사하고 있다. 이정우 선임기자 woo@hani.co.kr
김무성 대표 ‘주요 발언’ 4가지, 현행 교과서와 비교해보니
‘발언 출처’ 수정 전 초판 내용…새누리 싱크탱크 자료 인용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최고위원회 등 공식적인 자리에서 페이지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현행 검정 역사 교과서가 좌편향돼 있다고 주장했지만, 실제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서의 해당 페이지에는 관련 내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한겨레>가 정진후 정의당 의원실과 함께 역사 교과서의 내용을 비교적 상세하게 적시한 김무성 대표의 주요 발언 4가지를 현행 교과서 기술 내용과 비교·분석해보니, 김무성 대표 발언의 출처는 현행 교과서가 아니었다. 김무성 대표는 수정 전의 초판을 근거로 하거나 새누리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이 2010년 검정본을 근거로 작성한 2013년 연구 결과를 인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 1. “비상교육 고등학교 교과서 386페이지를 보면 ‘주체사상은 북한 실정에 맞춰 주체적으로 수립한 사회주의 사상이다’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것은 김일성 주체사상을 정당화하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상당히 문제있는 부분이다.”(10월7일 최고중진연석회의)

김무성 대표는 지난 7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검정 역사 교과서가 북한의 주체사상을 무비판적으로 기술하고 있다며 그 사례로 비상교육 교과서 386쪽을 들었다. 하지만 비상교육 교과서 386쪽에는 해당 표현이 없었다. 비상교육 교과서는 북한 주체사상에 대해 “1960년대 후반 주체사상은 유일사상으로 체계화되어 북한의 통치 이념으로 자리 잡았고, 김일성에 대한 개인숭배가 강화되어 김일성 1인 지배 체제가 구축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김무성 대표의 발언의 출처는 2015년 현재 학생들이 배우고 있는 교과서가 아닌, 2013년 10월 교육부가 검정 과정에서 발견된 편향 및 오류 사례에 대한 수정 권고를 할 때 작성한 ‘고교 한국사 교과서 수정·보완 사항(2013년10월21일)’에 근거한 것으로 보인다. 이 자료는 교육부가 비상교육 교과서를 포함한 한국사 교과서 8종에 대해 권고한 829건의 수정·보완 사항을 담고 있는 것으로, 실제 “주체사상이 정당하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다”고 김 대표가 지적한 표현을 문제삼은 부분이 비상교육 교과서가 받은 80개의 수정·보완 사항 가운데 68번째로 나온다.

■ 2. “두산동아 고등학교 교과서 315페이지를 보면 ‘우리식 사회주의를 강화하다’라는 소제목이 나오는데 이것은 국내 종북세력들이 쓰는 표현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느낌을 주고 있다.”(10월7일 최고중진연석회의)

7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언급한 두산동아 교과서 315페이지에도 김 대표가 말한 소제목은 찾아볼 수가 없다. 현재 학생들이 배우는 두산동아 교과서 315쪽에 나오는 소제목은 “김정일, ‘우리식 사회주의’를 내세우다”이다. 해당 부분은 2013년 10월 있었던 교육부 검정에서 수정·보완 권고가 이뤄진 것으로, 김무성 대표의 발언 역시 교육부 자료가 제시한 수정 의견과 유사하다.

■ 3. “일례로 현행의 8종 역사교과서 중 6종은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1948년 대한민국은 정부수립이라고 표현되어 있고, 북한은 국가수립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격하시키고 오히려 북한을 옹호하는 편향적인 역사소설이 만연한 상황에서 학생들은 어떤 교과서를 선택해도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의 정체성과 긍정적 역사를 배울 수 없는 구조에 있다.”(10월8일 최고의원회의)

8일 김무성 대표는 현행 8종 검정 교과서 가운데 6종이 대한민국을 정부 수립이라고 표현한 것과 달리 북한의 경우 ‘국가 수립’이라고 표현해, 북한에 견줘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격하시켰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8종 검정 교과서를 모두 확인한 결과 교학사 교과서를 뺀 7종 모두 “북한 정부 수립”이라고 표현하고 있었다.

김무성 대표 발언의 실제 출처는 여의도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한국사 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자료집으로 보인다. 자료집을 보면, ‘현행 한국사 교과서(두산동아)의 문제점’ 가운데 하나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폄훼한다’는 점을 들고, 그 근거로 남한은 ‘대한민국 <정부>가 출범’한 것으로, 북한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으로 표현한 것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당시 북한 정부의 공식 명칭이었다는 점에서 ‘억지스럽다’는 비판이 나온다. 국정화에 찬성하는 쪽에서 지지하는 교학사 교과서에도 두산동아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 4. “예컨대 미래엔 교과서 317페이지에는 ‘6·25 전쟁 동기로 본다면 인민공화국이나 대한민국이나 조금도 다를 바 없을 것이다. 그들은 피차의 서로 남침과 북벌을 위하여 그 갸날픈 주먹을 들먹이고 있지 않는가’ 이렇게 서술이 되어 있다. 마치 전쟁 발발 책임이 남북 모두에게 있는 듯한 인상을 주는 역사학자 김성칠의 글이 그대로 실려 있다.”(10월19일 최고위원회의)

김무성 대표는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미래엔 교과서 317페이지에 역사학자 김성칠의 글이 실려 있다고 말했지만, 현재 한국사를 배우는 고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이 보는 교과서에는 김성칠의 글이 없다. 김성칠의 글은 현재 고3인 학생들이 2011년에 배웠던 2010년 검정 미래엔 교과서에는 실렸으나, 2013년 검정을 통해 발간된 미래엔 교과서에선 빠졌다.

김무성 대표 발언의 실제 출처는 여의도연구원의 ‘한국사 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자료집에 실린 ‘한국사 교과서를 둘러싼 논쟁과 해법’ 보고서로 보인다. 이 보고서는 2013년 10월 작성됐다. 보고서는 6·25 전쟁에 대한 2013년 당시 교과서를 분석하면서 “교학사 교과서를 제외하고 다른 교과서에는 (…) 전쟁의 원인이 남북한 모두에게 있는 것처럼 기술”돼 있다며 미래엔의 경우 역사학자 김성칠의 글을 소개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특히 여의도연구원 보고서는 첫 페이지에 ‘유의사항’을 별도로 둬 “2013년에 작성된 자료에서 인용하고 있는 한국사 교과서는 2013년 8월30일자로 교육부 검정을 통과한 것임. 이후 교육부 수정명령에 따라 각 교과서별로 일부 수정을 한 후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한 뒤 “따라서 본 자료를 공개적으로 사용·인용할 때에는 해당 페이지와 기술 내용 확인 요망”이라고 적었다. 하지만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새누리당 의원들이 검정 역사 교과서의 편향성을 지적할 때, 실제 학생들이 받아보는 교과서 최종본과는 다른 내용이 있다는 사실을 밝힌 적은 한번도 없다.

진명선 기자 toran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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