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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박원순 시장 야심작’ 지하철통합 노조투표서 부결

등록 2016-03-29 21:51

서울지하철 52% 메트로 53% 반대
노·사·정 잠정합의 통합안 무효돼
박원순 서울시장이 야심 차게 추진한 서울메트로(지하철 1~4호선 운영)와 서울도시철도공사(지하철 5~8호선 운영) 통합안이 노조 투표에서 부결됐다.

서울메트로의 양대 노조인 서울지하철노조와 서울메트로노조는 통합안이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됐다고 29일 밝혔다.

서울지하철노조는 반대 51.9%, 서울메트로노조는 반대 52.7%가 나왔다. 투표율은 90% 안팎이었다. 서울도시철도공사 노조는 찬성 71.4%였지만, 세 노조는 한 곳이라도 부결되면 통합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따라 노사정이 잠정 합의했던 통합안은 무효가 되었고, 서울지하철노조는 통합 협상 중단을 선언했다.

시 관계자는 “노조에서 통합 추진 종결 입장을 전해왔다. 일단 31일 열리는 노사정위원회에서 논의를 해보겠다”며 말을 아꼈다. 통합안 부결로 서울시의 지하철 통합혁신 계획은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부결 책임을 지고 노조 집행부가 교체될 가능성이 크고, 새로운 노조 집행부와 통합을 재추진한다고 해도 서울시가 내년 초로 잡았던 통합 지하철공사 출범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2014년 12월 박 시장은 지하철 통합혁신을 선언하면서 “인위적 구조조정을 하지 않고 노동이사제 등 참여형 노사관계를 정립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도 긍정적이었다. 그러나 노사정이 1년여간 줄다리기 끝에 도출한 합의안은 양 공사의 복잡한 이해관계를 넘지 못했다. 합의안에는 중복 인력 1029명을 5년에 걸쳐 자연 감축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퇴직 인력 3000~4000명 중 중복 인력을 충원하지 않는 식이다.

서울지하철노조는 “노사정 논의에서 ‘현장인력을 충원하고 안전을 강화하자’는 노조의 주장과 ‘비용을 절감하고 인력을 효율화하자’는 시·경영진의 주장이 맞섰다. 이와 관련한 조합원의 불만이 통합안 반대로 이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원낙연 기자 yann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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