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특검팀, ‘삼성합병 찬성 지시’ 문형표 전 장관 구속영장 청구

등록 2016-12-29 17:57수정 2016-12-29 22:20

긴급체포 뒤 “찬성 지시했다” 시인

‘삼성 일가’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 소환
특검팀, ‘피의자’로 바뀔 가능성 내비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9일 문형표 전 보건복지부 장관(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문 전 장관은 지난해 7월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찬성표를 던지도록 국민연금공단 쪽에 압력을 넣은 혐의(직권남용)를 받고 있다. 지난 6일 열린 국회 국정조사특위 청문회에서 “찬성 지시를 하지 않았다”며 위증한 혐의(국회 증언·감정법 위반)도 적용됐다.

문 전 장관은 당시 지시·보고라인에 있던 복지부 간부들과 홍완선 전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장 등이 “장관의 명시적 지시를 받았다”고 ‘자백’한 이후에도 혐의를 부인하다, 긴급체포된 뒤에야 결국 지시 사실을 인정했다. 특검팀은 경영권 승계에 필수적인 합병 민원을 박근혜 대통령이 처리해 주는 대가로 삼성이 최순실씨와 딸 정유라씨에게 거액을 지원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검팀은 문 전 장관을 상대로 안종범(구속기소)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나 김진수 보건복지비서관으로부터 합병 찬성 지시를 받았는지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특검팀은 이날 최씨의 조카 장시호(구속기소)씨가 운영하는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삼성전자가 16억2800만원을 지원하는데 관여한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총수 일가’인 김 사장이 단지 16억여원 전달에만 관여한 것이 아니라 삼성 경영권 승계와 연결된 비선실세 지원에 ‘구체적 역할’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다. 이규철 특검보는 브리핑에서 “장씨 혐의 외에 다른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소환했다. 김 사장의 ‘신분’이 바뀔 수 있다”고 했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사위인 김 사장은 이재용 부회장과는 중학교 동창이다. 이 부회장의 소개로 이서현(삼성물산 사장)씨를 만나 결혼했다. 특검팀 관계자는 ‘삼성 총수 일가’ 관련성에 대해 “수사라는 것이 어디로 향할지 모른다”고 했다. 특검팀은 이날 대한승마협회도 압수수색했다. 대한승마협회장은 지난해 3월부터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이 맡고 있다.

한편 특검팀은 청와대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지낸 모철민 프랑스 대사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또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부정 입학과 학사 특혜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이화여대 최경희 전 총장의 연구실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김남일 기자 namfic@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단독] ‘선 넘은’ 보험사들…키·몸무게부터 수술기록까지 건보공단에 요청 1.

[단독] ‘선 넘은’ 보험사들…키·몸무게부터 수술기록까지 건보공단에 요청

불꽃놀이에 가려진 ‘조류 대학살’…미국선 화약 대신 드론 조명쇼 2.

불꽃놀이에 가려진 ‘조류 대학살’…미국선 화약 대신 드론 조명쇼

[단독] 김건희, 결혼 후에도 ‘도이치 주식매수’ 정황…흔들리는 윤 해명 3.

[단독] 김건희, 결혼 후에도 ‘도이치 주식매수’ 정황…흔들리는 윤 해명

[단독] 사형집행 뒤 암매장 된 ‘실미도 공작원’ 유해 발굴 15일 시작 4.

[단독] 사형집행 뒤 암매장 된 ‘실미도 공작원’ 유해 발굴 15일 시작

‘음주운전’ 문다혜 혈중알코올 0.149%…걸어서 파출소 이동 5.

‘음주운전’ 문다혜 혈중알코올 0.149%…걸어서 파출소 이동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