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군 댓글공작’ 김관진 전 국방장관 구속

등록 2017-11-11 06:46수정 2017-11-11 17:48

법원 “주요 혐의인 정치관여가 소명된다”
검찰 수사, ‘윗선’ 이명박 전 대통령 정조준
군 사이버사령부 댓글공작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 7일 조사를 받기 위해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군 사이버사령부 댓글공작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 7일 조사를 받기 위해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이명박 정부 때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여론조작 활동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김관진(68) 전 국방장관이 11일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강부영 영장전담 판사는 이날 “주요 혐의인 정치관여가 소명되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영장 발부 이유를 밝혔다. 함께 영장이 청구된 임관빈(64) 전 국방부 정책실장도 같은 이유로 구속됐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은 김 전 장관이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연제욱 전 사이버사령관 등에게 여권을 지지하고 야권을 비난하는 정치관여 활동을 하도록 지시한 혐의(군형법 위반)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군형법(94조)은 군인이 그 직위를 이용해 특정 정당이나 정치인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의견을 유포하는 등의 정치관여를 하면 5년 이하 징역에 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 검찰은 김 전 장관에게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여론 조작 활동에 추가 투입할 군무원을 친정부 성향 기준으로 선발하도록 신원조사 기준을 상향 실시하고 면접에서 특정 지역 출신을 배제토록 조치한 혐의(직권남용)도 적용했다.

김 전 장관 신병 확보로 검찰은 사이버사 운영에 관련된 실무 작업을 한 것으로 알려진 김태효(50) 당시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과 당시 청와대 보고라인, 더 나아가 이 전 대통령을 향해 수사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김 전 장관은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에게 사이버사 활동 내용과 인력증원 등에 대해 보고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댓글공작에 투입될 사이버사 군무원 증원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이 ‘우리 사람을 철저하게 가려 뽑아야 한다’고 지시한 정황이 담긴 군 내부 문건 등 각종 자료들도 확보했다.

2010년 12월 국방부 장관에 오른 김 전 장관은 박근혜 정부 때인 2014년 5월까지 장관직을 유지했다. 같은 해 6월부터 올해 5월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될 때까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 일했다. 그는 2014년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를 보고받은 최초 시각이 조작됐다는 의혹 등과 관련해서도 수사를 받고 있다. 김 전 장관과 함께 구속된 임 전 실장은 2011부터 2013년까지 사이버사령부를 지휘하는 국방정책실장을 지내며 정치관여 활동을 한 혐의를 받는다. 그는 2년간 연제욱 전 사이버사령관으로부터 3000만원가량의 뒷돈을 받아 챙긴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이 돈의 출처가 국정원 특별활동비라고 보고 있다.

김양진 기자 ky0295@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영상] 윤 ‘부적절 골프 의혹’ 골프장 직원 신상, 경찰 ‘영장 없이 사찰’ 논란 1.

[영상] 윤 ‘부적절 골프 의혹’ 골프장 직원 신상, 경찰 ‘영장 없이 사찰’ 논란

‘윤 퇴진 집회’에 경찰 이례적 ‘완전진압복’…“과잉진압 준비” 비판 2.

‘윤 퇴진 집회’에 경찰 이례적 ‘완전진압복’…“과잉진압 준비” 비판

이재명 선고 나오자 지지자 기절하기도…구급대도 출동 3.

이재명 선고 나오자 지지자 기절하기도…구급대도 출동

찬성 272명 vs 반대 이준석…‘딥페이크 위장수사 확대’ 국회 표결 4.

찬성 272명 vs 반대 이준석…‘딥페이크 위장수사 확대’ 국회 표결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 징역 1년에 집유 2년...의원직 상실형 5.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 징역 1년에 집유 2년...의원직 상실형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