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권성동 의원 압수수색…강원랜드 비리 ‘정조준’

등록 2018-03-08 20:27수정 2018-03-08 21:05

검찰, ‘채용비리’ 의혹 본격 강제수사
국회 법사위원장 사퇴 압박 거세질듯
염동열 의원 사무실·휴대전화 등도
직권남용 등 혐의 피의자 소환 검토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이 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 사무실을 압수수색 하고 있다.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이 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 사무실을 압수수색 하고 있다.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강원랜드 채용비리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됐던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국회 법제사법위원장)에 대해 검찰이 압수수색 등 본격적인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검찰은 ‘피고발인’ 신분인 권 의원과 같은 당 염동열 의원을 직권남용 및 업무방해 혐의의 ‘피의자’로 입건해 소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을 감독하는 국회 법사위원회 위원장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은 초유의 일이어서, 권 의원에 대한 위원장 사퇴 압박도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 있는 권 의원의 사무실 및 국회 법사위원장실과 염 의원의 사무실, 두 의원의 휴대전화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했다. 춘천지검의 수사와 재수사에 이은 세 번째 수사에 나선 끝에 현직 국회 법사위원장을 정조준한 것이다. 검찰은 권 의원과 염 의원이 강원랜드에 수십명을 채용하도록 압력을 넣었다는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채용비리·수사외압 양쪽으로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수사를 해야 했는데 하지 않은 게 있는지, 있다면 왜 하지 않았는지 등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수사단은 지난달 20~21일 두 의원의 보좌진 등 10여명과 춘천지검 전·현직 검사장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했고, 27일엔 권 의원의 전 비서관에 대해 채용 특혜를 제공한 의혹을 받는 한국광해관리공단을 압수수색했다.

앞서 대검찰청은 춘천지검의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에 외압이 있었다는 안미현 검사(현 의정부지검 검사)의 폭로 직후 전면 재수사를 결정하고 지난달 6일 독립된 수사단을 꾸렸다. 특히 안 검사가 외압의 당사자로 최종원 당시 춘천지검장(현 서울남부지검장)과 김수남 당시 검찰총장 등 검찰 최고위층을 지목한 상황이라, 향후 수사는 검찰 내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4월 마무리됐던 강원랜드 채용비리 1차 수사는 강원랜드 관계자 3명을 기소하는 선에서 끝났고, 지난해 9월 시작된 재수사에서도 ‘청탁자’로 지목된 권 의원을 조사하지 않아 “법사위원장 눈치보기 수사”라는 비판을 받았다. 안 검사는 “상관에게서 ‘권 의원이 불편해한다’는 말을 들었다” “지검장이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을 불구속기소 하는 선에서 수사를 종결하라’고 했다”고 폭로한 바 있다.

김양진 기자 ky0295@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이재명 1심 ‘의원직 상실형’…법원 “민의 왜곡 위험성, 죄책 무겁다” 1.

이재명 1심 ‘의원직 상실형’…법원 “민의 왜곡 위험성, 죄책 무겁다”

[영상] 윤 ‘부적절 골프 의혹’ 골프장 직원 신상, 경찰 ‘영장 없이 사찰’ 논란 2.

[영상] 윤 ‘부적절 골프 의혹’ 골프장 직원 신상, 경찰 ‘영장 없이 사찰’ 논란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 징역 1년에 집유 2년...의원직 상실형 3.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 징역 1년에 집유 2년...의원직 상실형

이재명 선고 나오자 지지자 기절하기도…구급대도 출동 4.

이재명 선고 나오자 지지자 기절하기도…구급대도 출동

찬성 272명 vs 반대 이준석…‘딥페이크 위장수사 확대’ 국회 표결 5.

찬성 272명 vs 반대 이준석…‘딥페이크 위장수사 확대’ 국회 표결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