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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김상곤 부총리, 일본에 “독도문제 바른 방향 교육에 담아라”

등록 2018-03-21 17:27수정 2018-03-21 17:55

한·중·일 교육장관회의 참가 일본쪽에 요구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1일 독도 문제와 관련해 일본 하야시 요시마사 문부과학대신에게 “일본 고교 개정학습 지도요령 초안의 독도 문제와 관련해 최종본에는 올바른 방향이 담길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이날 일본 도쿄에서 열린 제 2회 한·중·일 교육장관회의에 앞서 진행된 한·일 양자 회담에서 김 부총리는 이같은 견해를 밝히고 최근 독도 문제와 관련해 일본 정부의 전향적인 태도를 요청했다고 교육부는 밝혔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달 14일 독도 뿐 아니라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는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주장한 고교 학습지도 요령 개정안을 발표해 논란을 빚었다. 특히 2009년 개정된 고교학습지도요령의 ‘영토 교육’에는 독도와 센카쿠열도 등 특정 지역을 거론하지 않다가 이번 개정안에서 태도를 바꿔 갈등을 빚어왔다.

아울러 김 부총리는 교육장관회의에서 “최근 우리 지역과 국제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다양한 도전들을 평화적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해 미래 세대 양성에 있어 더 큰 기여를 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문부과학대신과 중국 천 바오성 교육부장도 3국간 상호 이해와 공동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협력 강화 의지를 밝혔다고 교육부는 전했다.

이날 3국 교육장관들은 청소년 및 학생 교류와 고등교육 협력 강화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한·중·일 어린이 동화교류대회, 국가간 캠퍼스 학점 이수 교류 등에 대한 의지를 확인했다.

홍석재 기자 forchi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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