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선 지중화 작업이 이뤄진 양재대로의 모습.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예산 안배 등을 통해 강남과 강북 전선 지중화 격차 해소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시는 26일 “지중화 사업이 대부분 신규 개발지에서 이뤄진 탓에 개발이 덜 이뤄진 강북 지역의 지중화율이 더 낮았다”며 “자치구별로 지중화율이 낮은 순으로 가중치를 부여해 예산 지원에서 지역 간 균형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8년 12월 기준, 25개 자치구 중 지중화율이 가장 높은 곳은 중구(87.37%)로 지중화율이 가장 낮은 강북구(31.37%)과 비교해 50% 넘는 차이를 보인다.
지중화 사업은 자치구가 요청하면 한국전력공사가 심사를 거쳐 승인하는 구조다. 비용은 시와 자치구, 한전이 각 25%, 25%, 50%씩 부담한다. 지자체의 재정자립도에 따라 전선 지중화율 격차가 생겨온 배경이다. 강남구(77.1%) 송파구(74.2%) 서초구(71%) 등 강남3구의 지중화율이 고르게 높은 이유다.
서울시 관계자는 “전선에서 스파크가 난 강원도 산불을 보듯, 전선 문제로 서울에서 불이 나면 인명피해는 상상할 수 없다”며 “도심 안전을 위해 취약지역 지중화가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시는 예산지원 과정에 개입해 지중화율이 낮은 지역에 지중화 예산을 먼저 투입할 방침이다.
시는 2029년까지 모두 329㎞의 전선을 지중화해, 지중화율을 지난해 12월 기준 59.16%에서 67.2%까지 올릴 계획이다. 4차로 이상 도로 지중화율도 86.1%에서 94.15%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런던·파리·싱가포르 주요 대로변의 지중화율은 100%다.
이정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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