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사회일반

특검 “이재용 재판부 전문심리위원 도입은 부적절”

등록 2020-02-03 21:22수정 2020-02-04 02:02

[내용·절차적 문제점 지적]
“건축, 의료 등 전문지식 때 쓰여
뇌물 사건에 도입은 적절하지 않아
준법감시위 평가 실효성에도 의문
재벌체제 혁신 등 먼저 논의해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해 12월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3회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강창광 선임기자 chang@hani.co.kr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해 12월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3회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강창광 선임기자 chang@hani.co.kr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법감시위)의 실효성을 평가하기 위해 전문심리위원 제도를 도입하기로 한 데 대해, 특별검사팀이 이에 반대하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반면 이 부회장 쪽은 재판부 뜻에 따라 고검장 출신 변호사를 전문심리위원으로 추천하는 취지의 의견서를 냈다.

3일 법조계 취재 결과, 특검은 지난달 31일 ‘삼성 준법감시위를 평가하기 위한 이 부회장 재판부의 전문심리위원 제도 도입은 내용과 절차상 모두 적법하지 않다’는 뜻을 담은 의견서를 냈다. 통상 건축·의료·환경 등 전문 지식과 경험을 필요로 하는 사건을 심리할 때 활용되는 전문심리위원 제도를 재벌 총수인 이 부회장의 뇌물 사건에 도입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특검은 세명으로 꾸려질 전문심리위원단이 삼성과 같은 거대 기업에서 준법감시위의 실효성을 판단할 만큼 전문성을 갖출 수 있을지, 수개월 안에 그런 판단이 가능할지 의문을 제기했다.

앞서 서울고법 형사1부(재판장 정준영)는 지난달 17일 삼성 준법감시위의 실효성을 점검해 이 부회장의 양형 요소로 반영하고, 그 ‘실효적’ 운영을 점검하기 위해 전문심리위원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자신들이 지명한 강일원 전 헌법재판관을 포함해 특검과 이 부회장 쪽에 후보 위원을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

특검은 의견서에서 재판 절차의 문제도 지적했다. 전문심리위원 선정을 위한 준비 절차를 진행하기에 앞서 준법감시위와 관련해 특검의 반박 의견을 듣고, 재벌체제 혁신은 물론 이 부회장의 다른 양형 사유도 함께 심리할지 먼저 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재판부는 지난해 10월 이 부회장의 첫 파기환송심에서 기업 내부 준법감시제도와 함께 재벌체제의 폐해를 시정하고 혁신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이에 대한 판단을 함께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검은 대법원이 이미 승계작업과 관련한 이 부회장의 부정청탁이 존재했음을 인정한 만큼 그의 ‘적극적 뇌물 제공’ 행위도 준법감시위 등과 더불어 양형 사유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뜻을 재차 강조했다.

이 부회장 쪽은 준법감시위 설치는 물론 이를 평가하기 위한 전문심리위원 제도 등도 재판부 뜻에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이 부회장 쪽은 고검장 출신 변호사를 전문심리위원 후보로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심리위원 제도 도입을 논의하기 위한 이 부회장의 공판준비기일은 오는 14일 열린다.

장예지 기자 penj@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서울 도심서 ‘13중 추돌’ 아수라장…1명 사망·16명 부상 1.

서울 도심서 ‘13중 추돌’ 아수라장…1명 사망·16명 부상

정부 “의사 집단에 굴복 않겠다”…‘2천명 증원 철회’ 요구 일축 2.

정부 “의사 집단에 굴복 않겠다”…‘2천명 증원 철회’ 요구 일축

[단독] 서울아산병원, 남은 의료진에 ‘최대 100일’ 무급휴가 공지 3.

[단독] 서울아산병원, 남은 의료진에 ‘최대 100일’ 무급휴가 공지

국공립대 교수들, 정부·의료계에 “구곡간장 심정으로 대화 제안” 4.

국공립대 교수들, 정부·의료계에 “구곡간장 심정으로 대화 제안”

위기의 한동훈, 한꺼번에 꺼낸 6가지 카드 효과 있을까 [3월29일 뉴스뷰리핑] 5.

위기의 한동훈, 한꺼번에 꺼낸 6가지 카드 효과 있을까 [3월29일 뉴스뷰리핑]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