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ESC

디저트로도 해장한다

등록 2016-12-08 10:25수정 2016-12-08 10:40

[ESC] 커버스토리
성현아 셰프가 만든 해장 디저트 ’진저플로트’. 박미향 기자 mh@hani.co.kr
성현아 셰프가 만든 해장 디저트 ’진저플로트’. 박미향 기자 mh@hani.co.kr
해장 디저트를 들어보셨는지? 알록달록한 색에, 먹기에도 아까울 정도로 예쁜 디저트가 해장에도 특효다. 서울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에서 디저트전문점 ‘소나’를 운영하는 페이스트리 셰프 성현아씨는 “디저트의 주재료인 바나나, 토마토 같은 과일과 우유, 달걀, 아보카도, 꿀 등은 해장에 좋다. 거의 모든 디저트가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미국인들이 즐겨 먹는 해장용 샌드위치의 주재료도 달걀과 꿀이다.

성씨는 후루룩 마시듯 떠먹는 디저트인 ‘진저플로트’를 해장디저트로 메뉴판에 넣었다. “숙취로 무거워진 머리와 속쓰림을 다스리는 데 적당하다”는 게 그 이유다. 진저플로트는 수분 보충을 빠르게 해주는 진저에일(생강 등으로 맛을 낸 무알코올 탄산음료)에 생강과 꿀 등으로 만든 아이스크림을 얹고 얇게 자른 딸기와 바나나로 장식하면 완성이다.

진저플로트의 ‘해장 요소’는 생강, 꿀, 바나나다. 생강은 속쓰림과 구토 증상을 완화해주고, 꿀은 알코올 분해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애주가들이 흔히 찾는 꿀물과 같은 원리다. 칼슘이 많은 바나나는 음주 후 빈번한 배뇨작용으로 빠져나간 미네랄 등을 보충해준다. 숙취 해소를 돕는 비타민 B6도 풍부하다. 디저트 재료로 쓰이는 소량의 알코올도 들어가는데 마치 해장술을 마시는 것과 유사한 심리적 효과를 준다. 해장술은 모순 같지만 서양에서는 의외로 해장술을 많이 마신다. ‘블러디 메리’(토마토, 보드카 등이 들어간 음료)는 미국의 대표적인 해장술이다.

진저플로트

재료: 진저에일 170g, 아마레토(이탈리아 증류주) 14g, 아이리시크림(커피 맛이 나는 리큐르류) 14g, 생크림 453g, 우유 453g, 설탕 28g, 생강즙 15g, 꿀 226g, 달걀노른자 226g, 딸기, 바나나, 얼음 약간

1. 그릇에 얼음을 3/4 정도 채우고 자른 딸기와 바나나를 넣는다. 2. 아마레토, 아이리시크림, 진저에일을 붓는다. 3. 그 위에 ‘허니 앤 진저 아이스크림’을 한 숟가락 올린다. 5. 딸기와 바나나로 장식한다.

아마레토나 아이리시크림을 구입하기가 번거로우면 꿀 한 작은술과 생강즙을 조금 넣으면 된다.

허니 앤 진저 아이스크림

1. 생크림, 우유를 뜨겁게 데운다. 2. 끓인 꿀과 1을 섞는다. 3. 노른자와 설탕을 섞은 다음 2를 부어준다. 4. 3을 중불에 올려 끓인다. 82℃로 온도를 유지하며 (몇?)분 끓이다가 불을 끈다. 5. 4에 생강즙을 넣은 후 체에 내린다. 6. 5를 식혀 냉장고에서 8시간 숙성시킨 뒤 믹서에 돌린다. 7. 냉동고에 2~3시간 넣어 얼린 후 숟가락으로 긁어 아이스크림을 만든다. 아이스크림을 만들기가 부담스러우면 바닐라아이스크림을 사용해도 좋다.

박미향 기자 mh@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ESC 많이 보는 기사

70년간 갈비 구우며 신화가 된 요리사, 명복을 빕니다 1.

70년간 갈비 구우며 신화가 된 요리사, 명복을 빕니다

만찢남 “식당 창업? 지금은 하지 마세요, 그래도 하고 싶다면…” 2.

만찢남 “식당 창업? 지금은 하지 마세요, 그래도 하고 싶다면…”

내가 만들고 색칠한 피규어로 ‘손맛’ 나는 게임을 3.

내가 만들고 색칠한 피규어로 ‘손맛’ 나는 게임을

히말라야 트레킹, 일주일 휴가로 가능…코스 딱 알려드림 [ESC] 4.

히말라야 트레킹, 일주일 휴가로 가능…코스 딱 알려드림 [ESC]

새벽 안개 헤치며 달리다간 ‘몸 상할라’ 5.

새벽 안개 헤치며 달리다간 ‘몸 상할라’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