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애니멀피플 반려동물

‘사연 있는 개’ 드라마는 그만…유기견도 그냥 개다

등록 2021-09-01 16:31수정 2021-09-02 11:36

[애니멀피플] 윤정임의 보호소의 별들
‘펫키지’ 유기견 비추천 발언 무엇이 문제인가 ①
유기견은 키우기 힘들다? 그들도 한때는 반려견
보호소 입양은 거룩한 일도 어려운 일도 아니다
보호자의 사정으로 시골로 보내져 방치 상태에 있다 구조된 ‘후추’. 후추는 구조 3개월 만에 새로운 가족을 만났고 초스피드로 적응해 신나는 삶을 살고 있다.
보호자의 사정으로 시골로 보내져 방치 상태에 있다 구조된 ‘후추’. 후추는 구조 3개월 만에 새로운 가족을 만났고 초스피드로 적응해 신나는 삶을 살고 있다.

최근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나온 ‘유기견 비추천 발언’에 반려인들의 우려가 모아진 가운데, 국내 동물보호단체의 활동가이자 애니멀피플의 필진으로 활동하고 있는 동물자유연대 윤정임 국장과 카라 김나연 홍보팀 팀장이 연이어 기고문을 보내왔습니다. 동물자유연대에서는 ‘유기견에 대한 고정관념’을, 카라에서는 ‘미디어의 유기견 편견 강화’의 문제점을 주로 지적했습니다. 2회에 걸쳐 의견을 전합니다.

① ‘사연 있는 개’ 드라마는 그만…유기견도 그냥 개다
② “유기견 키우다니 대단” 김희철의 칭찬이 낙인인 이유(링크)

버려지고 학대 받은 동물들이 생활하며 입양을 기다리는 동물자유연대 온센터. 온센터에는 다양한 방송, 언론사에서 촬영 섭외가 들어오는데 주로 동물 입양에 대한 협조 문의다. 도움이 필요한 동물을 선정해 사연을 소개하고 입양신청자를 모집해 가족을 찾아주고 싶다는 좋은 취지다. 대부분의 문의가 아래와 같이 전개된다.

_______
사연 있는 개만 찾는 미디어들

“가족에게 버려진 트라우마로 동물보호소에서 적응을 못해 힘들어 하는 개가 있을까요? 우울증이 있거나 자해 같은 이상 행동을 한다든지…”

“아…. 사실 몇일 지나면 대부분 적응을 하고요, 심하게 우울해 한다거나 이상 행동을 하는 개는 현재 저희 온센터에 없습니다.”

“네, 그럼 다른 곳에 문의해 봐야겠네요. 혹시 그런 동물이 구조되면 꼭 연락주세요!”

자극적인 컨텐츠가 넘쳐나는 요즘, 동물에 관한 이슈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마음을 건드리는 감동적인 사연을 가진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동물 입양은 더욱 그렇다. 상처가 깊은, 구구절절한 사연을 가진 동물을 희생과 사랑으로 보듬어 새 삶을 살게 해준다는 고전적인 이야기에 사람들이 감동하기 때문이다.

동물보호소에는 버려진 개가 낳은 새끼 강아지도 많다. 강아지들도 낮은 입양률로 어미와 함께 안락사 되는 것이 현실이다.
동물보호소에는 버려진 개가 낳은 새끼 강아지도 많다. 강아지들도 낮은 입양률로 어미와 함께 안락사 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데 가족이 떠난 빈집을 지키며 하염없이 기다리고, 가족을 잃은 슬픔으로 모든 사람을 거부하다 죽어가는 동물은 영화에나 나올 법한 소재로 매우 극소수다. 우울증로 인한 병변이나 트라우마로 인한 이상 행동은 오히려 사람과의 교감이 없이 자란 식용견이나 번식견들, 방치 학대로 구조된 개들에게서 주로 나타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가족에게 버림 받은 유기견들에게서는 크게 볼 수 없는 부분이다. 사람과 함께 살아가며 어느 정도 사회화가 되었기 때문이다.

_______
감동이 장벽으로 변하는 순간

올봄 동물자유연대 온센터는 한 방송사와 동물 입양을 독려하는 프로그램에 동참했다. ‘사연 있는 개’ 두 마리가 후보에 올랐다. 이 두 마리는 사람을 따르지 않는, 사랑받아 본 경험이 없는 개들이었다. 프로그램 출연자들은 개들과 친해지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고 그 과정은 감동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입양으로 연결되지 않았다.

물론 감동적인 사연은 큰 힘이 있다. 관심이 없거나, 관심은 있지만 동참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결정적인 계기를 제공해 행동으로 옮기게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버려진 동물을 입양하는 것은 엄청난 노력과 큰 희생이 필요한, 아무나 하지 못하는 대단한 일이 되어 버리기도 한다. 이래서야 이 힘든 일을 누가 선뜻 하겠는가.

‘롤푸’는 8개월째 가족을 기다리고 있다. 정도 많고 재롱도 많은 롤푸는 아무 문제가 없는 우리 주변 평범한 반려견이다.
‘롤푸’는 8개월째 가족을 기다리고 있다. 정도 많고 재롱도 많은 롤푸는 아무 문제가 없는 우리 주변 평범한 반려견이다.

지난 8월 26일, JTBC 예능 프로그램 ‘펫키지’에 출연한 김희철이 버림 받은 개는 초보 반려인에게 추천하지 않는다고 발언했다. 한 번 상처 받은 개는 사람에게 다시 적응하는데 오래 걸려 개도 사람도 상처받을 수 있다는 취지였다. 악의가 있는 발언이 아니었다는 것은 안다. 다만 입양이라는 중대한 결정을 앞두고 있는 수많은 예비 입양 가족이 결정을 유보하거나 중단할 수 있는 내용이기에 아쉬움이 크다.

_______
입양은 ‘특별’한 일이 아니다

직접 동물보호 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제외하면 일반인들이 버림받고 학대받은 개를 접할 기회는 많지 않다. 대부분이 미디어를 통해 접한 내용을 토대로 유기견을 생각한다. 미디어의 역할이 매우 큰 것이다. 이런 미디어가 주로 다루는 유기견 이야기는 ‘상처 받은 개’와 ‘문제 있는 개’다.

버림받은 개들은 문제 행동이 있어 버려진 게 아니다. 문제는 보호자에게 있다. 이사를 가야해서, 집주인이 개를 못 키우게 해서, 자녀가 더이상 원하지 않아서, 개털 알러지가 생겨서, 가족의 반대로, 결혼·임신·출산 등 으로, 개가 아파서 또는 가족이 아파서 등의 이유로 개들은 유기된다. 모든 이유는 사람에게 있다. 개를 키울 수 있는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함부로 개를 키운 사람의 잘못이 크다.

지난 1월 광주시 곤지암 불법번식장 구조 현장. 당시 동물자유연대는 현장에서 개 113마리를 구조했다.
지난 1월 광주시 곤지암 불법번식장 구조 현장. 당시 동물자유연대는 현장에서 개 113마리를 구조했다.

곤지암 불법 번식장에서 구조한 113마리 중 90%가 현재 새로운 가족을 만나 가족에게 보살핌 받는 평범한 반려동물로 살아가고 있다.
곤지암 불법 번식장에서 구조한 113마리 중 90%가 현재 새로운 가족을 만나 가족에게 보살핌 받는 평범한 반려동물로 살아가고 있다.

보호소 입양을 ‘큰 일’인 것처럼 여기는 우리와 달리, 캐나다 온타리오주에는 펫숍이 없다. 개를 키우려는 사람들은 당연히 동물보호소로 발걸음을 옮긴다. 독일 또한 전국 곳곳 접근성이 좋은 위치에 동물보호소가 있고, 동물을 키우기 위해 동물보호소를 찾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동물 입양은 희생을 바탕으로 한 거룩한 일도, 극복해야할 어려움도 큰 일도 아닌 일상의 한 부분인 것이다.

또한 개를 처음 키우거나 보호소에서 입양이 처음인 사람들에게 입양기관에서는 다양한 상담을 해주고 있다. 팔아 버리면 그만인 펫숍보다 장점이 많다. 양육 가이드부터 건강관리, 사회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보호소가 많으며 입양자들로 구성된 다양한 커뮤니티가 있기에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도 있다.

_______
옆집 개와 다를 바 없는 유기견에게 사랑을…

이제 버림받은 개들에게 ‘가혹한 운명으로 마음을 닫아버린 개’라는 프레임을 씌우는 일은 그만둬야 한다. 개의 충성심을 이용한 픽션 드라마도 그만 봤으면 좋겠다. 유기동물은 말 안 듣는 우리집 반려견 ‘홍시’와 같고, 만나면 반갑다고 꼬리 흔드는 옆집 강아지와 같다. 모두 같은 생명에게 우리가 되돌려줄 것은 뭉근한 끝 사랑이 되어 주는 일이다. 부디 입양을 평범하게 생각해 주시길 바란다.

글·사진 윤정임 동물자유연대 국장

▶▶ 애피레터 무료 구독하기 https://bit.ly/36buVC3
▶▶ 애니멀피플 카카오뷰 구독하기(모바일용) https://bit.ly/3Ae7Mfn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애니멀피플] 핫클릭

공통점은 ‘볼드모트 사료’…동물병원 100곳 고양이 피해 보고 1.

공통점은 ‘볼드모트 사료’…동물병원 100곳 고양이 피해 보고

시베리아호랑이 ‘태백’ 숨져…서울대공원서 1년새 4마리 폐사 2.

시베리아호랑이 ‘태백’ 숨져…서울대공원서 1년새 4마리 폐사

‘돌고래 무덤’ 거제씨월드에서 ‘갇힌 생명’이 또 태어났다 3.

‘돌고래 무덤’ 거제씨월드에서 ‘갇힌 생명’이 또 태어났다

마스크, 동물에겐 ‘올무’…“잘라서 버리세요” 4.

마스크, 동물에겐 ‘올무’…“잘라서 버리세요”

중국 판다 기지, 판다에 과자 던진 관람객 ‘평생 출입 금지’ 5.

중국 판다 기지, 판다에 과자 던진 관람객 ‘평생 출입 금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