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수도권

60대 교사 숨진 채 발견…“학부모 고소당해 심한 스트레스”

등록 2023-09-04 11:26수정 2023-09-04 22:14

전교조 ‘특별감사’ 촉구…경찰 수사 착수
경기도교육청 “구체적 고소 경위 파악 중”
서울 서초구 초등학교에서 숨진 교사의 49재 일인 4일 세종시 한 초등학교에 현수막이 설치돼있다. 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초등학교에서 숨진 교사의 49재 일인 4일 세종시 한 초등학교에 현수막이 설치돼있다. 연합뉴스

정년 1년을 남겨둔 경기도 용인시의 한 고등학교 체육 교사가 숨진 가운데, 교사들이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4일 성명을 내고 “서울 서이초 교사 49재를 하루 앞둔 3일 용인의 고등학교 교사가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면서 “교사 유족 쪽은 ‘최근 학부모 민원으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진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또다시 들려온 비보에 억장이 무너진다”며 “철저한 진상 규명을 위한 진상조사대응반을 구성해 특별감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학부모의 민원 절차, 학교 대응 및 지원 여부 등 교사의 직무와 사망과의 관련성을 조사해 달라”며 “이 죽음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오늘날 학교 체계, 우리 교육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지난 3일 오전 10시35분께 성남시 분당구 청계산 등산로 초입 인근 야산에서 용인시 한 고등학교 체육교사 ㄱ(60)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ㄱ씨의 소지품에서는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내용이 담긴 유서도 발견됐다.

그는 최근 학부모로부터 과실치상 혐의로 고소를 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체육 수업 시간에 잠깐 자리를 비운 사이 한 학생이 축구공에 맞아 다쳤는데, 과실을 따지는 과정에서 해당 학생의 부모가 ㄱ씨를 고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ㄱ씨의 유족도 경찰에서 같은 내용을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교육청은 해당 교사와 관련한 고소 건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한편, 수학능력시험을 앞둔 해당 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심리지원도 검토 중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최근 발생한 사고로, 현재 용인교육지원청에서 해당 학교 등을 상대로 구체적인 사고 경위 및 경과 등을 파악 중”이라며 “세부적인 내용이 파악된 뒤 도교육청 차원의 대응 여부 등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분당경찰서도 이 사건에 대한 본격 수사에 나섰다. 경찰은 숨진 ㄱ씨의 휴대전화 안에 담긴 통화기록 및 사진·문서자료 등을 바탕으로 ㄱ씨가 극단적인 선택에 이르게 된 경위에 관해 살펴볼 예정이다. 또 ㄱ씨가 근무한 학교의 교사 등 관계자와 일정을 조율해 조만간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이정하 기자 jungha98@hani.co.kr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자살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 전화하면 24시간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유리창 깨지고 벽에 금 가고…부안 지진 피해 500건 넘어 1.

유리창 깨지고 벽에 금 가고…부안 지진 피해 500건 넘어

송도에 애써 화물차 주차장 지었는데, 화물차를 못 댄다? 2.

송도에 애써 화물차 주차장 지었는데, 화물차를 못 댄다?

인천공항서 테니스 친 커플…경찰-공항공사 서로 ‘너희가 말려’ 3.

인천공항서 테니스 친 커플…경찰-공항공사 서로 ‘너희가 말려’

제주의 색을 닮았구나…물회에 빠진 넌, 작아도 돔이다 4.

제주의 색을 닮았구나…물회에 빠진 넌, 작아도 돔이다

현대중공업 노동자, 철판 깔려 숨졌는데...2심도 벌금·집유 5.

현대중공업 노동자, 철판 깔려 숨졌는데...2심도 벌금·집유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