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 대면접촉 업계 노동자 절반은 코로나19 여파로 임금이 줄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광주시 비정규직지원센터(센터)는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대면 업계 노동자 348명을 대상으로 한 ‘광주코로나19 노동 환경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대면 업계는 배달(식음료), 돌봄(요양·활동보조 등), 방과후 강사, 보험, 택배·퀵서비스, 학습지 등이다.
응답자 중 54%(188명)는 ‘임금이 줄었다'고 답변했고, 46.6%(162명)는 ‘근무 시간이 줄었다'고 밝혔다. 센터는 고객 대면이 제한됨에 따라 노동 자체가 줄어들어 임금이 산정되는 근로시간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응답자의 4%(14명)는 임금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 온라인쇼핑 택배 업종이었다.
개학 연기로 수업을 하지 못하고 있는 방과후 강사 등 14.7%(51명)는 ‘회사가 휴업 중'이라고 답했다. 무급 휴가자는 17.2%(60명)였으며 18.1%(63명)는 ‘회사 차원의 감원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광주지역 코로나19 노동 환경 설문조사 결과 그래픽. 광주광역시 비정규직지원센터 제공
노동자의 절반 이상인 58.3%(203명)는 코로나19 여파가 가정경제에 주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했고, 89.7%(312명)는 ‘재난 기본소득 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손소독제 등 방역용품 지원을 받는 비율은 4.9%(17명)에 그쳤다.
센터가 별도로 집계한 대리운전기사 348명 중 346명(99.4%)은 임금이 줄었고 267명(76.7%)은 근무 시간이 축소된 것으로 조사됐다. 90.8%(316명)는 코로나가 가정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줬다고 답했다.
센터는 이번 조사대상이 대부분 특수고용 비정규직 노동자들이지만 사업주로 분류돼 노동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찬호 센터장은 “코로나라는 국가적 재난 속에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지원하는 방안이 시급하다. 사업주와 관계기관들은 깊은 관심을 갖고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용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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