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판] 유선애의 배우는 사람
배우 이정은
배우려는 마음으로 열려 있는 사람
엄격함과 천진함 동시에 갖춘 배우
배우 이정은
배우려는 마음으로 열려 있는 사람
엄격함과 천진함 동시에 갖춘 배우

“오직 나만이 할 수 있다는 사실, 이 역에 대한 관심과 애정의 시작이 나로부터 출발한다는 걸 연기로 피력하는 거죠. 지금 이렇게 조용히 있지만 내게 굉장한 힘이 있습니다, 라고.” 사진가 윤송이 제공
배우 이정은 약력
1991년 연극 <한여름밤의 꿈>으로 데뷔했다. 영화 <와니와 준하> <마더> <변호인> <카트> <곡성> <옥자> <택시운전사> <기생충> <자산어보> 등에 출연했으며, 백상예술대상 티브이(TV)부문 여자 조연상, 청룡영화상 여우조연상,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 신스틸러상 등을 수상했다.
이정은이라는 이름 한 반에도 여럿
색채 없는 이름 배우생활 도움됐죠
작은 역할 있을 뿐 작은 사람은 없다
무명의 존재가 제대로 존재할 수 있게
두려울 땐 마음 잡고 ‘충실한 하루살이’
독립영화 오디션 보며 카메라울렁증 극복 ―존재의 크기를 견주지 않으려는 태도는 어디에서 기인할까요? “제가 연극 연출을 했잖아요. 연출하면서 배운 거죠. 역할이 작다고 의기소침해 있는 애들한테 ‘작은 역할은 있지만, 작은 사람은 없다’고 늘 이야기했었어요. 기대하지 않았던 역할이 다른 무언가를 보여줄 때 사람들은 더 크게 놀라요. 나는 이런 사례를 무대에서 많이 봐왔으니까 그 가능성에 힘을 실어주는 연출이고 싶었어요. 주인공에게는 이야기 속의 분명한 역할과 계획이 정해져 있잖아요. 주인공이 이끄는 큰 맥락 안에서 조연들이 못이 튀어나오듯 의외성을 툭툭 내보이면 이야기가 풍성해지죠. 그래서 연출들이 단역들을 세심히 봐요. 예상치 못한 걸 해줄 수 있는 사람들을 고르는 거예요. 그렇게 보석을 발견해내는 거죠.” ―아름답게 들리지만 외롭고 고독한 일이에요. “그런데요, 아무도 나한테 관심을 갖지 않는데 나조차 나에게 관심을 갖지 않으면 누가 나를 살려줄 수 있겠어요? 내 역은 나 아니고는 아무도 못 해요. 오직 나만이 할 수 있다는 사실, 이 역에 대한 관심과 애정의 시작이 나로부터 출발한다는 걸 연기로 피력하는 거죠. 지금 이렇게 조용히 있지만 내게 굉장한 힘이 있습니다, 라고.” ―조용한 피력을 거듭하던 와중에 지금과 같은 때가 올 거라고 생각했었나요? “아우, 전혀 몰랐죠. 매일이 하루살이였어요. ‘오늘 이런 일이 있었지? 내일 또 그랬으면 좋겠다’ 하면서 잠들고. 그러다 내일 기대하던 일이 생기면 ‘아유, 감사합니다’ 하면서 또 하고. 계획도 많이 세웠는데 계획대로 된 게 없어요. 그건 지금도 마찬가지예요. 코로나19 속에서 콘텐츠 환경도 빠르게 변하고 있으니까 이러다 금방 뒤처지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어요. 이런 두려움조차 못 느낀다고 말하면 그건 솔직하지 않은 거고. 두려울 때마다 마음을 잡는 거죠. 지금까지 내가 연기할 수 있었던 게 원대한 계획이 있어서가 아니었으니까. 앞으로 갈 길도 마찬가지예요. 오늘을 잘 살면 내일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요. 그러니 오늘 할 일 미루지 말자 하면서.” ―충실한 하루살이로 살아가는 와중에 믿는 것은 무엇이었어요? “곁에 잘 만드는 친구들이 있으니까. 내가 조금 힘들 때 잡아주는 친구들이 있으니까. 그래서 지금도 우정 출연도 많이 해요. 뿌려놓는 거예요.(웃음)”
부끄러움까지도 정면으로 보려고 했었어요

“배우를 시작하던 때만 해도 날카로웠어요. 늘 논쟁하고, 싸우고 싶었던 거 같아.” 사진가 윤송이 제공
지금은 헤아리는 폭이 더 열린 듯해요
배우는 인간을 한쪽만 보면 안되니까 ―기질이라는 것은 사회화를 거치며 마모되거나 덧붙여지기도 하잖아요. 지금의 삐딱함과 과거의 삐딱함의 차이를 느끼나요? “마모가 돼 나쁜 쪽으로 갔다기보다는 지금은 여유 있는 삐딱함이죠. 배우를 시작하던 때만 해도 날카로웠어요. 늘 논쟁하고, 싸우고 싶었던 거 같아. 특히 아버지와 사이가 안 좋았어요. 기성세대라고 하면 아버지가 대표 격인데 아버지에게서 종종 보이던 늘 무언가 더 갖고 싶어 하는 욕망,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욕망이 그렇게 싫었던 거 같아. 왜 꼭 이런 거 물어보잖아요. ‘걔네 집은 뭐 하고 사니?’ 같은 너무 싫은 질문. 같이 티브이(TV)를 보다가도 정치적 견해가 다르면 아버지한테 시비를 걸었어요. 근데 다를 수 있잖아요. 그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게 된 데는 그가 보고 느낀 것들이 쌓여 영향을 미쳤을 텐데 나는 왜 그 다름을 항상 싸우는 방식으로만 대응했을까. 남에게 해 안 끼치고 도덕적으로 자기 삶을 영위한 분을 왜 그렇게까지 단칼에 베어버리고 옳지 않다고만 했을까.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잘 사셨다 박수 치는 게 자식인데.” ―요즘은 그렇게 특정 요인에 분노하는 걸 ‘버튼 눌리다’라고 표현하는데요. 당시 이정은 배우의 버튼을 눌리게 하는 것은 무엇이었나요? “정의롭지 못한 것. 앞뒤가 맞지 않는 것.” ―버튼이 자주 눌렸겠습니다. “무조건이죠. 띡띡띡띡. 가출도 하고.” ―가상의 인물을 이해하기 위해 했던 노력들이 현실의 누군가를 이해하는 데에도 연결되는 걸 느끼시나요? 끝내 아버지를 이해하게 된 것처럼요. “상호작용이 있죠. 그런 게 배움이고요. 어떤 면을 볼 때 헤아리는 폭이 좀 더 열리는 건 있어요. 배우는 기본적으로 인간을 단편적으로만 보지 않으려는 태도를 가져야 하고, 사람이 한가지 특성만 가지고 있지 않다는 걸 늘 염두에 두어야 하니까요. 인물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새삼 뒤늦게 깨닫기도 하고요. 그게 기성세대를 이해하는 것으로 발현됐을 수도 있어요.” ―사회 안에서도, 촬영 현장 안에서도 중간세대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중간자적 역할에 대해 생각하시나요? “중간자보다는 좀 더 윗세대로 올라가고 있는 것 같아요. 생각이 둔탁해질 때면 나이를 먹고 있구나 느끼기도 하고요. 동년배 동료들과는 ‘후배들에게 말로 설명하지 말고 사는 걸로 보여주자’고 이야기해요. 현장에서 ‘얘, 연기는 이렇게 해. 저렇게 해’ 할 필요 없는 거죠. 어떤 분들은 ‘네가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를 해주는 게 걔들에게도 좋지 않겠니’라고 하시는데요. 근데 내 말만 하다 보면 가르치게 되잖아요. 같은 일을 먼저 겪었다 해도 그 사람은 충분히 다른 지점에 도착할 수도 있는 건데, 단지 내가 먼저 살아봤다는 이유로 방향을 먼저 말해서 초를 치는 경우는 만들지 말자.(웃음) 선수를 쳐서 그 사람에게 해결책을 주거나 답을 내려서는 안 된다고 봐요. 그 대신 내 삶에 대해서는 내가 적극적이어야 하는 것 같아요. 가르치기보다 내 삶으로 보여주는 게 맞지. 내가 좋아하는 선배들은 다 그렇게 존재하는 분들이셨더라고요. 돌아가신 김영애 선생님도 항상 그러셨어요. ‘내가 이런 부분은 부족했어. 그래도 너 많이 해봐. 많이 하면 알게 돼.’ 그런 선배들처럼 살고 싶어요. 반대로 윗세대 분들에게는 ‘선생님 이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하고 많이 여쭤보죠. 그게 중간자가 할 일인 거 같아요. 그리고 요즘 젊은 친구들은 배우로서 자긍심도 크고, 그만큼 준비를 해요. 그러니 가르칠 것도 없지. 오히려 내가 묻고 들을 게 더 많지.”
다른 관점의 이야기를 더 듣고 싶어요

“다른 관점의 이야기를 더 듣고 싶어요. 미진해요. 자주 미진하다고 느껴요. 나는 요만큼 변했는데 후배들은 더 변했어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죠. 그래서 비판에 늘 열려 있으려고 해요.” 사진가 윤송이 제공
새 역할 맡을 때마다 용기·책임감 따라
자꾸 도전해보는 거죠, 실패할 수 있죠
그 순간에 충실하게 ‘오늘’ 살아갈 뿐 ―동년배 여성 배우들과의 우정도 각별합니다. 영화 <내가 죽던 날> 개봉 당시에는 함께 출연한 김혜수 배우와 인터뷰마다 서로 겨루듯이 칭찬을 주고받으시더라고요. “나는 칭찬에 인색해요. 칭찬을 잘하지도 못하고, 받을 때도 겸연쩍고요. 근데 김혜수 배우는 나뿐만 아니라 좋은 스태프들 만나면 마음을 다해 칭찬해요. 어릴 때부터 일을 해온, 이제는 장인이 된 사람의 마음 상태란 저런 게 아닐까, 놀라워요. 어떻게 그렇게 아름다운 말들로 구체적이고 섬세하게 누군가의 장점을 묘사하는 게 가능한지. ‘좋다’라는 뜻을 그렇게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걸 저는 몰랐던 거죠. 말이 곧 생각이잖아요. 그런 생각을 말로 옮길 수 있다는 게 멋있죠. 사랑스럽고. 제가 옆에서 배우는 게 많아요.” ―영화 <내가 죽던 날>은 여성 감독, 여성 배우 주연의 작품이기도 했죠. 두루 좋은 평을 받았고요. 본인이 만드는 궤적이 뒤에 올 여성 배우들에게 영향을 줄 거라는 걸 의식하시나요? “앞으로 역할을 맡아갈 새 세대의 사람들에게 내가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지 못할 수도 있겠구나 싶고, 혼돈스러울 때도 있어요. 그래서 조언이 필요하고, 다른 관점의 이야기를 더 듣고 싶어요. 미진해요. 자주 미진하다고 느껴요. 나는 요만큼 변했는데 후배들은 더 변했어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죠. 그래서 비판에 늘 열려 있으려고 해요. 나조차도 스스로 생각이 굳어지고 있다고 느낄 때가 있으니까. 내가 우리 어머니와 윗세대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질수록 반대로 아랫세대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는 거니까요. 점점 새로운 역할을 맡을 때마다 큰 용기가 필요하고, 책임감도 따라요. 그렇지만 책임감을 짐 진 얼굴로만 살 수는 없으니까 조금 더 자유로워지고 싶고요. 운 좋게 비중 있는 역할을 받을 때 ‘아니요. 저는 이만큼만 먹고 살겠습니다’ 할 수도 없으니 자꾸 도전해보는 거죠. 실패하더라도. 그리고 실패할 수도 있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어떻게 떨치려 하나요? “불교 신자는 아니지만 제가 느끼는 윤회는 그런 거예요. 개미가 옮겨놓은 무언가가 꽃씨를 피우고, 그 씨앗이 농작물이 되고, 농작물이 돼 나에게 오는 과정이 윤회 같아요. 과정으로 인식되는 거죠. 우리가 이렇게 살았기 때문에 지금 여기에 도달해 있는 거고, 후회한들 바꿀 수 없잖아요. 저는 바꿀 수 없는 건 생각하지 않아요. 그게 오늘을 살 수 있는 지혜라고 믿어요. 미래가 오늘에 의해 바뀔 거니까 오늘을 열심히 사는 것 말고는 다른 방법이 없어요. 저는 옛날 사진들을 잘 안 찾아봐요. 볼 필요가 없어. 나는 그때 내 모습을 잘 알고 있거든. 또 어떤 모습으로 바뀌기 위해 오늘을 사는 거라고 생각해요. 제가 일상적 고뇌가 없는 사람처럼 보이는데,(웃음) 그걸 염두에 두며 살아서가 아닐까 해요.” ―일전에도 사진 찍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고 했었죠. “어떤 이야기를 남기는 건 좋아하지만 나만을 위한 기록에는 관심이 없어요. 사진 찍는 것도 그렇고요. 자료를 남기는 일도 포기했어요. 포스터 같은 거 백날 모아봤자 관에 가지고 갈 수도 없잖아. 등한시하겠다는 것은 아니지만 많이 갖고 있는 게 버거워요. 그건 더 잘하는 사람에게 맡기고 나는 참여하는 그 순간에 충실하고 싶어요. 다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을까요? (가슴에 손을 얹는다.) 여기에 이미 다 담겨 있잖아요.” 유선애, <우리가 사랑한 내일들> 저자
유선애. 패션 매거진 <마리끌레르 코리아> 피처 디렉터. 1990년대에 태어난 멋진 여성들의 이야기를 묶은 인터뷰집 <우리가 사랑한 내일들>(2021, 한겨레출판)을 펴냈다. ‘캐릭터’라는 타인의 자리로 자신을 옮겨 그 사람이 볼 법한 눈으로 세계를 보고, 행동하고 말하며, 매 순간 새롭게 배우고 깨치는 배우의 삶에 대한 궁금증이 많다. 오랜 시간 한 사람을 깊이 탐구하고 탐험해온 중견 여성 배우들에게 ‘배우는 삶’에 대해 묻고, 듣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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