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문화 여행·여가

삶에는 와인이, 와인에는 공부가 필요해

등록 2020-02-07 20:19수정 2020-02-08 02:32

[토요판] 신지민의 찌질한 와인
18. ‘와린이’를 위한 와인책 추천
와인 입문서 <와인 1학년>(2019) 표지사진. 인터넷 교보문고 화면 갈무리
와인 입문서 <와인 1학년>(2019) 표지사진. 인터넷 교보문고 화면 갈무리

와인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아니, 좋아하지 않더라도 한두 번은 언급하게 되는 책이 있다. 바로 만화 <신의 물방울>이다. 2005년 처음 출간된 이 만화는 2014년 44권으로 완간됐다. 세계적인 와인 평론가가 사망하기 직전 남긴 묘사를 근거로 그의 두 아들이 ‘12사도’로 불리는 열두 병의 와인과 신의 물방울로 불리는 최후의 와인 한 병을 찾는 과정을 그렸다. 이 과정 자체도 재밌지만 만화에 등장하는 와인에 관한 상식들 덕분에 자연스레 공부도 된다.

책에 소개된 와인을 찾아 마셔보는 재미도 있다. 그러나 만화라는 생각에 쉽게 집어들었다가는 흥미를 잃게 될 것이다. <신의 물방울>은 와인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재밌는 공부도 가능한 책이다. ‘와린이’(와인+어린이)가 읽기엔 와인 한 모금을 마시고도 엄청난 장면 묘사가 터져나오는 모습들이 그저 거부감이 들지도 모르니까.

‘와린이’에게 추천하고 싶은 와인 입문서는 <와인 1학년>과 <와인은 어렵지 않아>라는 책이다. <와인 1학년>은 수많은 와인 품종을 캐릭터로 만들었다. 와인에 대한 설명이 글과 만화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와인 산지나 제조법은 몰라도 마시고 싶은 와인 정도는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와인은 어렵지 않아> 역시 그림과 함께 읽는 와인 정보서다. 와인을 따는 방법, 보관 방법부터 시작해 와인 산지와 품종별 특성, 와인을 구매하는 방법, 어울리는 음식을 찾는 방법까지 모든 정보를 망라해 친절히 알려준다.

와인 입문서 &lt;와인은 어렵지 않아&gt;(2019) 표지사진. 인터넷 교보문고 화면 갈무리
와인 입문서 <와인은 어렵지 않아>(2019) 표지사진. 인터넷 교보문고 화면 갈무리

스스로 ‘와린이’에서 벗어났다는 판단이 든다면 그때는 <신의 물방울>도 재밌을 것이다. 이쯤 되면 와인 교과서라고 불리는 <와인바이블>이라는 책도 읽어볼 만하다. 미국인 저자는 주로 프랑스와 미국 와인을 집중해 다루는데, 그 외 주요 산지에 대한 설명도 빼놓지 않는다. 와인에 대한 체계를 잡기 좋은 책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 읽고 난 후에는 책장에 꽂아놓고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면 좋다. 오늘 보르도 생테밀리옹 지역의 와인을 마실 예정이면 목차에서 그 부분만 한 번 더 읽어보는 식이다.

<와인폴리>도 <와인바이블> 못지않게 교과서급이다. 와인을 산지별로 분류하지 않고 스타일과 품종에 초점을 맞춰 정리했다. 각 품종에 대한 특징도 인포그래픽으로 예쁘게 정리해 눈에 쏙 들어온다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입문 과정이 끝났다면 와인 산지에 집중해봐도 괜찮다. <프랑스 와인 여행>은 프랑스 9대 와인 산지의 와인 이야기와 와이너리 투어에 대한 정보를 담았다. 와이너리 117곳에 대한 정보는 물론 산지별 와인의 역사, 대표 와인, 등급 체계 등 와인에 대한 설명도 곁들였다. 이 책을 읽고 나면 프랑스 와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물론 와이너리 투어에 대한 ‘로망’이 생기게 된다.

‘국가대표 1호 소믈리에’라고 불리는 정하봉 소믈리에가 쓴 <삶에는 와인이 필요하다>도 와인과 소믈리에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책은 소믈리에를 ‘와인을 추천하는 사람’ 정도로 생각했던 사람들에게 더욱 생생한 체험을 들려준다. 그가 설명하는 와인 매너와 테이블 매너도 도움이 되지만, 무엇보다도 와인에 대한 그의 애정과 열정에 감탄하게 된다. 책 제목처럼 삶에는 와인이 필요하다. 와인에는 공부도 필요하다. 새해엔 와인 책을 읽어보면 어떨까.

신지민 기자 godjimi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보는 기사

하이브, 민희진 오늘 고발…“‘뉴진스 계약 해지’ ‘빈껍데기 만들자’ 모의” 1.

하이브, 민희진 오늘 고발…“‘뉴진스 계약 해지’ ‘빈껍데기 만들자’ 모의”

‘범죄도시4’ 개봉 첫날 관객 82만…역대 오프닝 기록 4위 2.

‘범죄도시4’ 개봉 첫날 관객 82만…역대 오프닝 기록 4위

방시혁에 맞선 ‘민희진의 난’ 돌이킬 수 없다…뉴진스 앞날은? 3.

방시혁에 맞선 ‘민희진의 난’ 돌이킬 수 없다…뉴진스 앞날은?

동물이 사라진 세상, 인간이 고기가 돼 식탁에 [책&생각] 4.

동물이 사라진 세상, 인간이 고기가 돼 식탁에 [책&생각]

[인터뷰] 민희진 “난 저작권과 무관한 제작자…공식 깨고 싶은 사람” 5.

[인터뷰] 민희진 “난 저작권과 무관한 제작자…공식 깨고 싶은 사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