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부산항에서 수출입 화물을 실은 컨테이너선이 출항하는 모습. 연합뉴스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국내 주력 업종의 수출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 전망에서도 반도체 수출의 둔화세는 올해 상반기 내내 이어질 것으로 관측됐다. 정부는 이에 따라 올해 수출지원 예산의 3분의 2를 상반기에 집중 배정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발표한 ‘제조업 업종별 수출투자 지원 방안’에서 “반도체는 상반기 중에는 수출 둔화세가 지속되나 하반기 서버·모바일용 고용량 메모리 수요 발생으로 일부 회복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에 팹리스(반도체 설계전문),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메모리 고의존 구조 탈피 및 수출 안정성 강화를 뒷받침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력·차량용 반도체, 첨단 패키징(반도체 칩을 기기에 탑재될 수 있는 형태로 만드는 것) 등 3대 시스템반도체 기술 확보를 위한 1조5천억원 규모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 특화단지 기반시설에 국비 1천억원을 지원하고, 반도체 펀드 3천억원과 정책금융 5300억원을 통해 팹리스 투자 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날 회의에서 석유화학 업종도 수출 부진 영역으로 꼽았다. 글로벌 수요 부진과 공급과잉으로 업황 부진이 예상되고, 개선은 내년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는 한파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으로 공급 차질을 빚고 있는 미국과 유럽연합(EU), 중남미 등 신시장을 대상으로 한 수출 확대를 지원하고, 친환경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료 및 원료 전환 기술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철강 업종 또한 “수출 물량은 증가하나, 작년 철강 가격 강세에 따른 기저 효과로 올해 수출 약세가 예상된다”며 “유럽연합(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새로운 통상 규범에 따른 기업 부담을 최소화하고, 친환경 설비투자를 중심으로 3조6천억원 규모의 정책금융을 지원”하기로 했다.
자동차 수출은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관측됐다. 경기둔화와 고금리 같은 악재에도 친환경차 수요와 신차 효과로 수출이 5%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산업부는 밝혔다. 정부는 자동차 수출 선박 부족 문제를 풀기 위해 컨테이너선 활용을 지원하고, 선주-화주 간 협조를 통해 여유 선복을 우선 배정할 계획이다. 미래차 분야 기업 투자 지원을 위해 지방투자·외국인투자·국내복귀(유턴) 지원 요건 완화 내용을 담은 미래차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 기술 등 자동차 분야 연구·개발(R&D)에 2027년까지 1조4천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배터리·조선·디스플레이 업종의 수출도 올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배터리는 전기차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올해 수출이 10%대로 증가해 역대 최대 수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조선업도 2021년부터 증가한 수주량이 본격 건조·수출로 이어져 올해 수출이 두 자릿수로 증가할 것이란 예상이다. 디스플레이 수출 역시 고부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시장 확대로 올해 수출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산업부는 내다봤다.
김영배 선임기자
kimyb@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