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저비용항공사에 3천억원의 긴급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하는 등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 지원책을 마련했다.
정부는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코로나19 대응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저비용항공사에 최대 3천억원 범위 안에서 긴급융자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번 대책은 최근 악재가 잇따라 겹치면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업계를 긴급하게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해 일본과의 경제 전쟁으로 일본편 수요가 줄자 항공업계는 중국과 동남아 대체 노선을 늘렸지만 중국에서 코로나19가 발원하면서 더 큰 위기를 맞았다. 우리나라 항공사의 중국 노선 운항횟수는 1월 초 주 564회에서 이달 셋째주 126회로 77%나 감소했다. 2월 들어 열흘 간 여객 수도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중국 노선은 64.2%, 동남아 노선은 19.9%가 빠졌다. 발병 3~4개월 뒤에야 여객 감소를 보였던 2003년 사스, 2015년 메르스 때보다 코로나19의 파급력이 더 빠르고 강력하다는 게 국토교통부의 진단이다. 중국·동남아 예약 취소·환불이 급증하면서 최근 3주간 항공사 환불 금액은 3천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는 ‘코로나 한파’로 유동성 부족이 예상되는 저비용항공사에 대출심사를 통해 최대 3천억원의 긴급 금융지원을 할 계획이다. 또 사용률이 떨어지는 운수권과 슬롯 회수가 올 한 해 유예되며 3월부터 3개월 간 공항시설사용료 납부도 연기할 방침이다. 올해 상반기 안에 항공수요가 회복되지 않으면 6월부터 두 달 간 착륙료를 10% 감면하기로 했다.
또 대체 노선 확보를 위해 파리(프랑스)·부다페스트(헝가리)·리스본(포르투갈) 운수권을 이달 말에 신속하게 배분하고 베트남 퀴논, 라오스 팍세 등 미취항 노선 신설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항공은 국가 간 인적·물적 이동의 핵심수단인 만큼 국제적 감염병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는 분야”라며 “유동성 부족을 극복하기 위한 긴급자금과 함께 항공수요 조기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이번 긴급대책에 담았다”고 밝혔다.
김태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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