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씨티은행이 국내에서 소비자금융 사업을 철수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이후, 예금·대출 등 기존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을지 불안해하는 고객들의 문의가 늘고 있다. 회사 쪽은 구체적인 철수 계획이 나올 때까지는 종전과 변함없이 거래가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노동조합은 그룹 구조조정 차원에서 진행되는 이번 철수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력 투쟁 의사를 밝혀, 향후 철수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18일 한국씨티은행에 따르면, 지난 15일 씨티그룹이 한국을 포함한 13개 국가에서 소비자금융을 철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이후 고객 문의가 평소보다 25%가량 증가했다. 내 자산이 안전한지, 기존 서비스 이용에 문제없는지 등을 묻는 내용이 주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씨티은행은 “향후 구체적인 계획이 확정될 때까지 변함없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지점영업, 콜센터 등을 포함한 고객 업무는 현재와 동일하게 유지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존 고객의 거래는 물론이고 신규 상품 가입도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조 쪽에서는 철수 발표 이후 이미 고객들의 불편이 초래되고 있으며, 예치한 자산을 걱정하는 고객들이 예금을 인출하는 사례가 속출해 인출 규모가 수백억원대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회사 쪽은 “은행의 수신고가 평소의 변동범위 안에 있으며, 대규모 인출사태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유명순 한국씨티은행장은 지난 15일 직원들에게 보낸 메일에서 “이번 전략 발표는 소비자금융에 한정돼 있으므로 당행은 기업금융사업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한국 금융시장 투자 등으로 한국사회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노조는 그룹의 이번 결정이 구조조정 차원에서 진행된 만큼 고용 안정 문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국씨티은행 직원 3500명 가운데 소비자금융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은 영업점 소속 940명을 포함해 총 2500명에 이른다고 한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한국씨티은행지부는 지난 16일 보도자료를 내어 “씨티그룹의 소비자금융 구조조정은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으며, 한국에서도 2011년 221개였던 영업점이 82% 폐점돼 현재는 39개밖에 남지 않았다”면서 “소비자금융 매각 또는 철수가 추진될 경우 대규모 실업사태가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창근 노조위원장은 “매각이든 철수든 본사의 마음대로 되지 않을 것”이라며 “직원들의 고용 안정과 고객 보호를 위해 제대로 맞서 싸우겠다”라고 말했다.
이경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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