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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산업·재계

수출도 부진한데…‘1차 타깃’ 자동차·철강 업계 긴장

등록 2017-10-08 19:54수정 2017-10-08 21:07

한-미FTA 사실상 개정 합의 파장

대미수출 비중 큰 현대차 등 타격
르노닛산, 무관세 이점 사라지면
부산공장 물량 해외로 돌릴수도

미, 배출가스 기준 등 규제 트집
‘비관세 장벽 폐지’ 카드도 꺼낼듯
철강은 이미 규제, 추가관세 우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개정 국면을 맞으면서 자동차와 철강 업계는 전전긍긍하고 있다. 수출이 부진한 상황에서 추후 개정 협상의 ‘1차 타깃’이 될 것으로 알려지자 난감한 표정이다.

미국은 협상 테이블에서 ‘관세 부과’와 ‘비관세 장벽 폐지’라는 두 가지 카드를 꺼내들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분야는 한-미 자유무역협정 일정에 맞춰 지난해 1월부터 두 나라 모두 무관세를 적용해왔다. 관세 부활은 그만큼 가격 경쟁력을 잃는 것이어서 대미 수출 물량이 많은 자동차 업체로선 적잖은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현대차는 올해 전체 수출의 3분의 1가량인 23만여대를 미국으로 수출했다. 회사 관계자는 “다시 관세가 붙으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현재로선 협상이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관세가 재부과될 경우 르노삼성도 타격이 불가피해진다. 르노삼성은 부산공장에서 지난 2014년 9월부터 닛산의 중형 스포츠실용차(SUV)인 ‘로그’를 생산해 전량 미국으로 수출해왔다. 2015년 11만대, 지난해 13만대를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했다. 자유무역협정의 이점이 사라지면, 르노닛산 쪽에서 생산물량을 다른 나라로 돌릴 가능성이 제기된다. 로그는 르노삼성 부산공장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해, 생산물량 조정이 현실화될 경우 고용과 협력업체 피해 등이 생길 수 있다.

개정 협상에서 또다른 쟁점으로 예상되는 분야는 자동차 수입의 ‘비관세 장벽’ 문제다. 그동안 미국 쪽은 한국이 미국산 자동차에 배출가스 기준을 너무 높게 설정하는 식으로 규제를 강화했다고 주장해왔다. 또 배기량을 잣대로 삼는 자동차세 부과 기준과 연비 규정 등도 문제를 삼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두 나라 무역 불균형의 원인을 자동차 산업에 있다고 지목한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미국 수출업체에 상당한 비관세 장벽이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철강 산업은 이미 미국의 강도 높은 수입 규제를 받고 있다. 지난 3월 미국 상무부는 한국산 후판에 반덤핑 관세와 상계관세 11.7%, 한 달 뒤 한국산 유정용 강관에 최대 24.9%의 관세를 물렸다. 철강 업계는 개정 협상에서 미국의 적자를 이유로 추가 관세가 부과될 경우 수출에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홍대선 기자 hongd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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