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뉴욕 국제 오토쇼에 현대차가 만드는 전기차 코나가 전시돼 있다. 뉴욕/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2032년 전기차 신차 판매 비중을 지난해의 10배 이상으로 늘리는 계획을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뉴욕 타임스>는 8일 이 문제를 잘 아는 소식통들을 인용해 미국 환경보호국이 지난해 5.8%였던 전기차 신차 판매 비중을 9년 뒤에는 67%까지 늘리는 계획을 마련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2030년까지 전기차 신차 비중을 50%로 늘린다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기존 계획보다 높은 목표치다. 신문은 환경보호국이 12일 자동차산업 중심지인 디트로이트에서 이 계획을 발표한다고 덧붙였다.
미국 환경보호국의 계획은 주요 온실가스 배출원인 자동차의 화석연료 사용을 신속히 줄여야 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 계획에 따르면 2030년에는 신차 중 전기차 판매 비중을 54~60%, 2032년에는 64~67%까지 올려야 한다. 하지만, 자동차 업체들이 신차 판매를 할 때 지켜야 할 비중을 설정한 게 아니라 새로 만든 차량들이 배출하게 되는 온실가스의 양이 일정 한도를 넘지 못하게 하는 ‘간접적인 방식’을 택했다. 이 계획은 업계 등의 의견 수렴과 미국 행정부 내 논의를 거쳐야 확정된다. 이에 견줘 전기차 보급 확대에 적극적인 유럽연합(EU)은 지난해 10월 2035년부터는 휘발유 등 화석연료를 쓰는 신차 판매를 금지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클린에너지로의 전환을 강조하면서 전기차 보급 확대에 힘써왔다. 지난해 8월 의회를 통과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은 전기차 구매에 최대 7500달러(약 989만원)의 보조금을 준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미국 내 고임금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거액의 지원책을 마련한 것이다. 하지만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려면 미국을 비롯한 북미에서 최종 조립되고, 배터리 부품은 북미, 배터리 핵심 광물은 미국이나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생산된 게 일정 비율 이상이어야 한다. 이날 전해진대로 바이든 행정부가 전기차 생산을 추가로 더 늘리려면 또다른 생산 장려 정책을 내놓아야 할 수도 있다.
한편, 미국 정부의 계획이 자동차 업계에 상당한 부담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주요 미국 자동체 업체들 역시 전기차 전환을 서두르지만 바이든 행정부가 내건 목표를 달성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그만큼 구매하려 할지를 두고도 의문이 제기된다.
워싱턴/이본영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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