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미국·중남미

트위터 ‘트럼프 막말’ 규제하는데 페이스북 못하는 까닭

등록 2020-06-01 20:35수정 2020-07-09 14:50

트럼프 “약탈 시작되면 총격” 겁박
트위터 ‘폭력 미화’ 이유 가렸으나
페북 ‘진실 결정권 없다’ 구실 노출

상업 정치광고 게재 두고도 상반
페북 이사회엔 트럼프 열성 지지자
반독점법 위반 조사받는 것도 영향
잭 도시 트위터 최고경영자. AP 연합뉴스
잭 도시 트위터 최고경영자. AP 연합뉴스

지난 29일 새벽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동시에 올린 ‘약탈이 시작되면 총격이 시작된다’는 메시지에 대한 두 소셜미디어 회사의 반응은 상반됐다. 트위터는 “이 트위트는 폭력 미화 행위에 관한 트위터의 운영원칙을 위반했다”며 해당 트위트가 보이지 않도록 조처했지만, 페이스북은 그대로 노출했다. 페이스북은 한발 나아가,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가 트럼프 대통령이 좋아하는 <폭스 뉴스>에 출연해 “(페이스북은) 진실의 결정권자가 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트위터의 조처를 에둘러 비판한 것이다.

최근 몇몇 사건으로 주목받지만, 트럼프와 트위터의 갈등은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된 뒤부터 지속적으로 이어져왔다. 트럼프는 주요 정책을 트위터에 사전 공개할 정도로 트위터를 애용하지만, 트위터 운영진이 “민주당에 편향됐다”고 불만을 터트려왔다.

특히 지난해 10월 트위터가 정치 광고를 금지하면서 양쪽 갈등은 증폭됐다. 트위터의 조처는 8103만명의 팔로어를 거느리고 하루 10개 남짓 트위트를 날리는 트럼프 쪽에 불리한 것이었다. 공화당은 “트위터가 보수 진영을 침묵하게 한다”며 강하게 비판했고, 민주당은 “민주주의를 위한 올바른 결정”이라며 옹호했다. 당시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였던 조 바이든 부통령과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의 트위터 팔로어는 각각 570만명, 1200만명 정도였다.

이때도 페이스북은 트위터와 반대의 길을 갔다. ‘표현의 자유’를 이유로 상업적 정치 광고 게재를 계속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최고경영자 저커버그는 그해 10월 한 청문회에서 ‘정치 광고를 철회할 것이냐’는 질문에 “정치인이 어떤 사람인지 이해하기 위해 정치인의 발언과 개성을 알아야 한다”며 정치 광고 금지를 사실상 거절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이런 차이는 회사 내외부적 상황이 매우 상반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뉴욕 타임스>는 30일 트위터 임직원들이 일찍부터 트럼프의 무리한 트위트에 손을 놓고 있어서는 안 된다고 압박했다고 보도했다. 29일에도 트럼프가 ‘총격’ 트위트를 올리자, 트위터 내부 변호사와 정책결정자 등 10여명이 모여 적절성을 논의한 뒤 문제가 된다는 판단을 내렸고, 잭 도시 대표도 이에 동의했다고 한다. 반면 페이스북의 결정에는 이사회에 자리잡은 트럼프의 열성 지지자의 입김이 반영됐다는 주장이 나온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지난해 12월 정치 광고 허용 논란이 일자 페이스북의 첫 외부 투자자이자 트럼프 지지자인 피터 틸의 조언이 수용된 것이라고 보도했다.

페이스북이 미 행정부의 반독점법 조사에 직면해 있는 반면, 트위터는 이런 위협에서 자유로운 것도 한 원인이 된다. 미 인터넷 매체 <복스>는 “(트위터는) 반독점법에 대한 정부의 조사 같은 것에 직면하고 있지 않다”며 “정부 계약이나 광고비 등에 수익을 의존하고 있지도 않다”고 분석했다. 실제 페이스북은 미국 거의 모든 주에서 반독점 조사를 받고 있지만 트위터는 그렇지 않다. 정부 광고도 한해 수백만달러에 불과해, 트위터 매출에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

대선을 5개월 남긴 시점에 트럼프와 트위터의 갈등은 더욱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는 지난 26일 ‘우편 투표가 부정선거로 이어질 수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트에 경고 문구를 다는 등 먼저 조처를 취했다. 지난해 6월 팔로어 10만 이상 관료 등이 잘못된 트위트를 올릴 경우 ‘경고 꼬리표’를 달겠다는 방침을 밝힌 지 꼭 1년 만에 실천에 옮겼다.

트럼프도 가만있지 않았다. 곧바로 “트위터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비판하면서, 이틀 뒤인 28일에는 이용자들이 올린 콘텐츠에 대한 소셜미디어 회사의 책임을 강화하는 ‘행정 명령’에 서명했다. 테드 크루즈 공화당 상원의원이 31일 “트위터가 이란 최고지도자 알리 하메네이 등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이란 제재법을 어긴 것일 수 있다”며 조사를 촉구하는 등 전선도 넓어지고 있다.​

독일 연방 하원의원 토마스 야르촘베크는 “여기서는 가짜 뉴스와 싸울 수 있고, 정부를 비판할 수 있다”며 트위터 본사를 독일로 옮기라는 트위트를 본인 트위터에 올렸다.

최현준 기자 haojun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네이버, 13년 키운 라인 경영권 일본에 뺏기나 1.

네이버, 13년 키운 라인 경영권 일본에 뺏기나

[현장] 미 대학가 텐트 농성…“가자 고통에 비하면 체포가 대수냐” 2.

[현장] 미 대학가 텐트 농성…“가자 고통에 비하면 체포가 대수냐”

미국 1분기 경제성장률 1.6%…예상치보다 1%p 가까이 낮아 3.

미국 1분기 경제성장률 1.6%…예상치보다 1%p 가까이 낮아

동부 아이비리그서 서부 버클리까지…미 대학가 반전 시위 확산 4.

동부 아이비리그서 서부 버클리까지…미 대학가 반전 시위 확산

이스라엘, ‘피난민 100만명’ 라파흐 지상 공격 임박 5.

이스라엘, ‘피난민 100만명’ 라파흐 지상 공격 임박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