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미, 오미크론 공동대응 외교장관회의 소집

등록 2021-12-22 13:02수정 2021-12-22 13:07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주재…정의용 장관 등 10여개국 참석
오미크론 정보·정책 공유로 국제무대 미 지도력 회복 염두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21일(현지시각) 워싱턴의 국무부 청사에서 2021년을 마무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21일(현지시각) 워싱턴의 국무부 청사에서 2021년을 마무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코로나19의 새 변이인 오미크론의 빠른 확산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외교장관 화상회의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주재로 21일(현지시각) 열렸다.

이 회의는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 중인 오미크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관련 대책을 협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모범을 제시하는 것을 통해 국제무대에서 지도력을 회복하겠다고 밝혀온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발 빠르게 나선 것이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을 포함해 10여개국 외교장관과 아프리카연합(AU), 유럽연합(EU)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오미크론을 더 잘 이해하고 글로벌 대응을 조율하며 코로나19 대처 노력을 강화하기 위해 정보를 교환했다고 미 국무부는 밝혔다. 이들은 오미크론의 심각성과 전파력 등에 대한 초기 과학적 발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오미크론이 각 지역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정책 대응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 회의에서 오미크론을 빨리 식별해 샘플과 데이터를 공유한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보츠와나에 거듭 감사를 표하고, 이 같은 투명성이 글로벌 보건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그는 각국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적, 국내적 노력을 강화해줄 것을 촉구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세계보건기구(WHO),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 등 7개 국제기구에 5억8000만달러(약 6900억원) 추가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포함해 코로나19 대응 관련한 미국의 보건 및 인도적 지원 규모가 196억달러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정의용 장관은 이 회의에서 국내 오미크론 발생 현황과 정부의 대응 기조를 공유하고, 공평한 백신 접근성 보장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정 장관은 한국 정부가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백신 추가접종과 18살 이하 청소년층 백신 접종을 독려하고 있으며 임시 입국 규제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의 조처를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공평한 백신 접근성을 위해 정부가 2022년에 코백스 선구매공약메커니즘(COVAX AMC)에 1억달러를 기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워싱턴/황준범 특파원 jaybe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한-우크라 보란 듯…러 국방장관 방북 “군사 등 모든 분야 협력” 1.

한-우크라 보란 듯…러 국방장관 방북 “군사 등 모든 분야 협력”

40년 전 22마리뿐이었던 ‘캘리포니아 콘도르’가 돌아왔다 2.

40년 전 22마리뿐이었던 ‘캘리포니아 콘도르’가 돌아왔다

구글맵 믿고 가다 15m 추락사…내비게이션 책임 물을 수 있을까? 3.

구글맵 믿고 가다 15m 추락사…내비게이션 책임 물을 수 있을까?

[포토] 옛 모습 되찾은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다음 주 공개 4.

[포토] 옛 모습 되찾은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다음 주 공개

헤즈볼라와 휴전한 이스라엘 “이제, 하마스 집권 없는 종전 힘쓸 것” 5.

헤즈볼라와 휴전한 이스라엘 “이제, 하마스 집권 없는 종전 힘쓸 것”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